한국마작연맹(KML) 공식 메일링 리스트 개설 안내 최신 마작 뉴스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안녕하세요, 한국마작연맹(KML)입니다. 한국마작연맹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마작 뉴스를 회원 여러분께 더욱 신속하게 전달해 드리고자 공식 이메일 메일링 리스트(구글 그룹스)를 구축하였습니다. 본 메일링 리스트는 '수신 전용(공지 전용)'으로 운영되어 불필요한 답글이나 스팸 메일 염려가 없으며, 회원님의 이메일 주소는 다른 구독자들에게 절대 노출되지 않으니 안심하고 구독하셔도 됩니다. 가입과 탈퇴 역시 언제든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 메일링 리스트 가입(구독) 방법 사용하시는 이메일 계정에 따라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법 1. 구글(Gmail) 계정이 있으신 경우 (웹에서 가입) 아래의 공식 구글 그룹스 링크에 접속합니다. 화면 상단의 [그룹 가입]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구독이 완료됩니다. 👉 KML 뉴스레터 구독 링크 바로가기 방법 2.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 외부 메일을 쓰시는 경우 (메일로 가입) 구글 계정이 없거나 로그인이 번거로우신 분들은 이메일 전송만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소식을 받고 싶은 이메일(네이버 등)에서 [email protected] 주소로 빈 메일을 보냅니다. (제목/내용 생략 가능) 잠시 후 시스템에서 발송된 가입 확인 메일이 도착하면, 해당 메일에 [답장]을 보내거나 메일 본문의 확인 링크를 클릭합니다. 최종 가입 완료 안내 메일과 함께 구독 등록이 완료됩니다. ❌ 구독 해지(탈퇴) 방법 향후 수신되는 모든 공지 메일의 하단에는 자동으로 '그룹 탈퇴(구독 취소)' 링크가 포함되어 발송됩니다. 클릭 한 번으로 언제든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email protected] 으로 빈 메일을 보내셔도 즉시 탈퇴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
기사 James Yu 2026.05.31 추천 1 조회 1346
스지함정이란? 방금 설명했던 스지를 역이용하여 4를 버리고 1이나 7 5를 버리고 2나 8 6을 버리고 3이나 9를 대기패로 잡아 오름패를 유도하는 공격방법입니다. 수비를 하려면 이 스지함정도 파악하는 요령이 필요한데요..간단한 방법을 하나 소개해드릴까해요. 상대방에게서 전혀 삭수가 나오지 않다가 갑자기 이 나오며 리치가 걸렸다고 합시다. 가령.. 이런 모양새를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뭔가 삭수는 괜히 위험해보이지 않나요? 물론 감에 의지하는 방법이 될수도 있겠지만 꽤나 신빙성 있는 패읽는 방법인데요. 텐파이가 되었을 때 상대방의 손패가 혹시나 의 모양이었다면? 스지개념을 아는사람에게서 오름패를 빼오기 위해 을 버리며 리치를 걸 가능성이 꽤나 유력하지요. 실제로 저도 어제 두번했답니다 ㅡ.ㅡ; Tip! 상대가 텐파이가 되었을 때 생판 처음나오는 수패의 스지는 맹신하지 마세요.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 버릴게 없다면 스지라도 버려야겠죠..ㅠㅠ 아예 처음나오는 수패는 아니지만 1 2나 8 9등..곁다리만 나오다가 갑자기 4 5 6등의 한중간패가 나오면서 리치가 걸린다면 그것조차도 꽤나 위험하답니다. 하지만 4가 나왔을 때 1이나 6이 나왔을 때 9등의 스지는 비교적 안전한 편입니다. 간짱과 변짱대기가 불가능한 모양이거든요. 부족한 부분도 많은것같지만..필요한게 있으시다면 언제든 덧글달아주세요~ 좋은하루되세요 '-^*
강좌 몽규 몽규 2010.03.12 추천 1 조회 13753
안녕하세요? 이번엔 스지에 대한 글을 써볼까합니다.   스지란? 筋(すじ)..라고 쓰는것같네요. 뜻은 힘줄, 줄기 뭐 그런뜻이네요.   그럼 과연 스지란 무엇일까요?   키보드에 있는 숫자 키패드나..전화의 버튼을 생각하시면 쉽겠네요   789 456 123   이것을 세로로 읽으면 되겠네요.   1-4-7 2-5-8 3-6-9   마작은 3개의 패를 하나의 몸통으로 만드는 게임인지라..이 3개씩 떨어져있는 숫자개념이 매우 중요한데요.   을 들고 양면으로 기다리고 있다고 하면 기다리는 패는 가 되겠네요. 이것만 봐도 딱 느낌이 오지 않으시나요?   넵 스지는 양면대기의 형태에서만 쓰일 수 있는 수비개념입니다.   가령 예를 들어 상대가 을 버려놓은 상태에서 리치를 했다면, 과 의 대기형태는 없다고 봐도 좋겠네요.   뭐 있을수도 있지만 그건 후리텐이니까 ㅡ,.ㅡ..(※후리텐 : 자신이 버린패가 오름패에 있으면 오를 수 없는 룰)   그러므로 은 비교적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5-8이나 3-6-9의 경우도 같네요.   뭐 좀 더 복잡하게 보는 방법도 있긴하지만..   Tip! 가장 간단하게 스지를 보는 방법.   상대방의 바닥에 이 버려져있는 상태라면 이 스지패이므로 비교적 안전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바닥에 이 버려져있는 상태라면 이 스지패이므로 비교적 안전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바닥에 이 버려져있는 상태라면 이 스지패이므로 비교적 안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지는 양면에 국한된 수비방법이므로 간짱, 변짱, 쌍봉, 단기대기에서는 통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해봤는데..모르시겠는 부분이 있으시면 덧글달아주세용   다음에 뵈용 '-^*
$user_lang->monggyus 강좌 몽규 몽규 2010.03.12 추천 0 조회 14043
상대방과 게임을 하던 도중..약 7~10순 사이에서 리치가 걸렸다고 가정해보아요. 상대가 즉텐리치라고 가정할 때, 상대의 버림패에는 초반에 이 있었고, 리치가 걸리면서 나온 패가 이라고 가정해보면.. 대략 이런 모양을 상상해볼 수 있겠네요. 자 이렇게 힌트가 없는 상황에서 과연 어떤패가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버릴 수 있을까요? 물론 완벽하게 안전한 패같은건 없습니다 ㅡ.,ㅡ.. 하지만 여기서 찾아낼 수 있는건 조금 더 위험한패라는거죵.. 일단 스지를 믿는 마음에서 과 은 버릴 수 있다고 칩시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어쩔것인가..여기서 우라스지라 불리는 것의 중요성이 나타납니다. 물론 100% 정답은 아닙니다. 패만드는 순서가 다른분도 계시고.. 하지만 여기서 가장 텐파이가 되기 빠른 패를 기본적으로 만들고있다고 가정한다면! 처음에 을 빠르게 버릴때는 큰 힌트가 안되지만.. 이 초순에 버려지고 얼마 후 의 리치가 걸렸다면 상대의 패모양은 다른쪽이 모두 완성되었다고 가정하고, 의 상황에서 이 나왔다고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면 초 위험패는 과 . 물론 다른과정으로 패를 만들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신천마장에서 말하는 우라스지의 개념은 이렇습니다. 보통 패를 만들때 1샨텐이라고 한다면 대부분..  이런식으로 들고있는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주의 : 그렇지 않은 조패방법을 이용하는 분들도 계시니 맹신하지 마세요. 몸통과 머리가 대부분 만들어져있는 상황에서 이나 이 들어오거나 이나 이 들어오면 텐파이. 그런데 혹시나 중 하나가 들어오면서 텐파이가 되었다면 보통은 을 버리는 형태를 선호하겠죠? 그겁니다. 우라스지는 100%확증은 없으나, 어느정도의 개연성은 있는 패읽기 방법입니다. 이 나오면서 즉텐리치가 걸렸다고 할 때 초 위험패는 과...
강좌 몽규 몽규 2010.03.12 추천 0 조회 11378
$user_lang->monggyus 강좌 몽규 몽규 2010.03.12 추천 0 조회 10928
얍 또 찾아온 몽규입니다 😀 다면대기도 이제 거의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있네요..앞으로 두세번?서너번이면 더 쓸일도 없을것같아요~   예시1)이건 많이 본적이 있는 형태죠? 실제로도 꽤 나오더라구요..넵 이건 의 3중 샤보형태입니다.......샤보가 머리가 두개라는건데..이건 세개니까..샤보라고하기도 뭐하고 ㅋㅋㅋㅋ    예시2)비슷한 형태로 이건 어떨까요? 뭐 678만을 버리고 대차륜을 하느니 그런 이야기는 살포시 무시해드리겠습니다 =3=..대기형태 공부를 하자는거지 패를 키워가자는게 아니니까요.뭐..이제 대기패도 잘 읽는 여러분의 생각답게 의 4중 샤보형태입니다..=ㅁ=갈수록 엄청난데요    예시3)마무리로 이런 모양은 어떤가요? 저도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네요.일단 의 4면대기형태가 나온다는건 아시겠죠?여기서 을 머리로 보면 의 3면대기형태가 나온다는걸 아시겠나요?해서 총 대기패는 의 7면대기형태가 됩니다. 이 형태가 언젠가 눈에 띄시면 절대 잊지 마세요!!무진장 엄청난 대기형태예요!!이걸 2만이 들어오면 대차륜을 할테야!!그러다 후리텐 걸리지 마세요 =ㅁ=..    문제)아 어려워보이는 문제네요!! ...사실 청일같은경우는 대기형태가 이따위인 경우가 꽤 되지요..=ㅁ=....양끝을 잘 떼는 방법을 사용해서 대기패를 맞춰보시와요~어렵지 않아요 :) 자 다음엔...다른형태의 4면대기 이상의 대기형태를 좀 더 보아요 '-^*
$user_lang->monggyus 강좌 몽규 몽규 2010.03.12 추천 0 조회 10003
$user_lang->monggyus 강좌 몽규 몽규 2010.03.12 추천 2 조회 9512
안녕하세요? 또 뵙습니다 ^ ^ 하지만 문제가 생겼어요..대체 이번엔 어떤내용을 쓰려고했더라? 하고 ㅋㅋㅋ그래서 많은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혼청일계열의 대기형태를 쉽게 보는법에 대해 잠깐 써볼까해요..많은분들이 간절히 목말라하시길래 =ㅁ=;'3면대기 이상의 대기형태2'는 다음에 쓰겠습니다!서론은 각설하고 당장 본론으로 들어가서 예를 들어봅시다~   예시1)멘젠 청일색이 되다보면 꽤나 자주 나올지도 모르겠는 모양이네요. 벌써부터 머리 아프시면 안돼요!여기서 요령이란 양 끝의 슌쯔로 된 몸통을 떼고 보는겁니다 *_* 그렇게 보면 쉬워요! 물론 100%다 적용되는건 아니지만서도..대부분의 경우에 적용됩니다 ㅋㅋ자 그럼 양끝의 몸통을 떼볼까요?으쌰 이렇게 분리가 됐네요.어라 이제 어떤 대기형태인지 보이시나요? 보이시죠?네 이전에 했던 월화수목금금금입니다.네요~ 꽤나 좋은 형태네요..대단한데요? 게다가 이 들어오면 멘청, 핑후, 이페코, 일기통관의 10판짜리 패네요..엄청난데요 ㅋㅋㅋ    예시2)끝내주는 사안커 단기패네요. 물론 혼일색도 붙어있죠..이패는 대체 뭘 기다리고 있을까요? 떼볼 양 끝도 없네요.이럴땐 역시나 배웠던것처럼 몸통 뗐다가 머리뗐다가 하는수밖에 없겠네요..하지만 몸통을 떼는데도 요령이 있지요. 슌쯔를 뗐다가 안커를 뗐다가 하는 방법을 사용해야겠네요.이렇게보니 평범한 의 노베탄대기가 되네요. 역은 혼일색 이페코. 물론 3통이 들어오면 사안커단기죠 ㅋㅋ이렇게 떼고 볼 수 있는것도 아시겠나요?도 기다리고 있네요. 이경우는 혼일색 삼안커..물론 3통이 오면 사안커단기죠 ㅋㅋ이렇게 볼 수도 있겠네요?의 대기형태네요. 이경우도 역시 혼일색 삼안커..역시나 3통이 오면 사안커단기죠 ㅋㅋ다른형식으로 대기형태를 볼 수도 있습니다만..지금 말씀드린것만으로도 모든 대기패가 나오네요..총 의 대기형태네요.사실 이런식으로 일색계열 안커패가 뭉쳐있는게 참 싫어요 ㅋㅋㅋ 어떻게 쉽게 볼수 있는 방법이 없거든요..익숙해질수밖에 없죠 =ㅁ=..그나마 없는 팁중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저기서 한칸이라도 더 떨어져있는 패는 절대...
$user_lang->monggyus 강좌 몽규 몽규 2010.03.12 추천 0 조회 12398
안녕하세요? 어느덧 빈도수가 높은 다면대기 시간도 끝나고 이제는 3면대기 이상의 다면대기에 대해 설명하려합니다.벌써 이 강좌도 5번째네요. 시간 참 빨라요. 아마 오늘은 금요일이니까..몇몇분은 루빅스에서 뵐 수도 있겠네요 :D자 본론으로 들어가볼까요?   월화수목금금금 - 5면대기고달픈 현대사회 직장인의 현실을 말해주고있는 대기형태입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월 화  수 목  금 금  금예시1)넵 이것이 월화수목금금금이라 불리는 5면대기의 형태입니다.을 머리로 떼고보면 의 3면대기.을 몸통으로 떼고보면 의 노베탄.여기서 놀라운 사실은 이 들어오면 무려 핑후가 붙는다는 대단한 사실입니다!...넵 별로 안놀라우시면 죄송..어쨌든 전체적으로 의 5면대기형태가 됩니다."이오팔 삼육~"이라고 외워두시면 잘 외워지는것같더라구요. 같은형태의 다른모양은 "삼육구 사칠~", "일사칠 이오~"이런식으로..    월화수목금금금의 변화형태 - 4면대기예시2)이것은 어제배운 의 모양과 의 양면대기형태가 겹쳐져 있는 모양입니다.그러면 기다리는 패는 이 되겠네요~참 쉽죠?    월화수목금금금의 또다른 변화형태 - 4면대기예시3)이 모양은 을 머리로 보면 의 3면대기형태가 되고,을 몸통으로 보면 의 단기대기형태가 되므로의 4면대기형태가 됩니다. 몸통과 머리를 그때그때 떼서 보니 참 쉽죠? 오늘은 월화수목금금금과 그 변화형태에 대해서만 했구요.다음에는  요런 느낌의 대기형태에 대해 해볼까해요.아..주말은 쉬니까 번외편으로 문제 두개만 낼께요. 하나는 쉬운거 하나는 ...그것도 쉬운거.   문제1)이 모양 게임하면서 많이 보셨죠? 처음 마작을 접하시는분들이 많이 실수하시는 모양인데요. 한번 답을 적어보세요~ 어렵지 않죠?    문제2)이 모양도 지금까지 대기형태 보는법만 잘 공부하셨으면 어렵지 않게 푸실 수 있겠네요~ 자 그럼 다음글에서 만나요!...
$user_lang->monggyus 강좌 몽규 몽규 2010.03.12 추천 0 조회 12539
안녕하세요? 날씨가 다시 풀린다고는 해도 아직 쌀쌀하네요..다들 감기조심하세요! 오늘은 빈도수가 높은 다면대기의 마지막시간입니다.사실 빈도수가 높은 다면대기라고 해봤자 끽해야 3면대기잖아요? 그러니까 꽤 흔한 3면대기의 마지막시간..이라고 이해하셔도 되겠네요. 물론 앞으로도 3면대기의 형태가 나옵니다. 단지 그냥 지금 하는것보단 덜 흔한 대기형태라구요..뭐 그냥 그렇다구요자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봅시다.   단기와 양면이 겹친 모양예시1)이거..꽤 흔하게 나오는 3면대기의 형태인데요.양면대기와 단기대기가 겹쳐서 나오는 3면대기의 형태입니다.을 머리로 봤을때는 의 양면대기형태.을 몸통으로 봤을때는 의 단기대기형태.즉 대기패는 의 3면대기형태가 됩니다.    단기와 변짱이 겹친 모양예시2)넵 이 모양도 꽤나 흔하게 나오는 모양이지요.예시1의 변짱형태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을 머리로 보면 의 변짱대기.을 몸통으로 보면 의 단기대기형태.즉 대기패는 을 기다리는 형태가 되겠네요. 지겨우시겠지만 하나만 더 볼까요?   단기와 간짱이 겹친 모양예시3)이제 이 모양은 설명해드리지 않아도 잘 아시겠죠?을 머리로 보면 의 간짱대기.을 몸통으로 보면 의 단기대기입니다.그래서 대기패는 이 되지요.  이미 알아채셨겠지만 이 세경우 모두 붙어있는 패들을 머리로 봤다가 몸통으로 봤다가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아마 다음에 설명하게 될지도 모르지만..오늘 배운것의 약간의 발전형의 모양을 문제로 내볼까요?    문제)이것의 대기패는 어찌 될까요? 어제 배운것과 오늘 배운것을 확실히 숙지하셨다면 이정도 문제는 문제도 아니죠! 다음부터는 지금까지 배운 대기형태들이 겹친모양을 할까해요 아마 최소 3면대기에서 5면대기 이상까지 되지싶네요. 많은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혼일, 청일색 패의 대기패에 근접할수도 있구요~ 다음에 또뵈요~ '-^*
$user_lang->monggyus 강좌 몽규 몽규 2010.03.12 추천 0 조회 9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