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작연맹(KML) 공식 메일링 리스트 개설 안내 최신 마작 뉴스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안녕하세요, 한국마작연맹(KML)입니다. 한국마작연맹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마작 뉴스를 회원 여러분께 더욱 신속하게 전달해 드리고자 공식 이메일 메일링 리스트(구글 그룹스)를 구축하였습니다. 본 메일링 리스트는 '수신 전용(공지 전용)'으로 운영되어 불필요한 답글이나 스팸 메일 염려가 없으며, 회원님의 이메일 주소는 다른 구독자들에게 절대 노출되지 않으니 안심하고 구독하셔도 됩니다. 가입과 탈퇴 역시 언제든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 메일링 리스트 가입(구독) 방법 사용하시는 이메일 계정에 따라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법 1. 구글(Gmail) 계정이 있으신 경우 (웹에서 가입) 아래의 공식 구글 그룹스 링크에 접속합니다. 화면 상단의 [그룹 가입]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구독이 완료됩니다. 👉 KML 뉴스레터 구독 링크 바로가기 방법 2.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 외부 메일을 쓰시는 경우 (메일로 가입) 구글 계정이 없거나 로그인이 번거로우신 분들은 이메일 전송만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소식을 받고 싶은 이메일(네이버 등)에서 [email protected] 주소로 빈 메일을 보냅니다. (제목/내용 생략 가능) 잠시 후 시스템에서 발송된 가입 확인 메일이 도착하면, 해당 메일에 [답장]을 보내거나 메일 본문의 확인 링크를 클릭합니다. 최종 가입 완료 안내 메일과 함께 구독 등록이 완료됩니다. ❌ 구독 해지(탈퇴) 방법 향후 수신되는 모든 공지 메일의 하단에는 자동으로 '그룹 탈퇴(구독 취소)' 링크가 포함되어 발송됩니다. 클릭 한 번으로 언제든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email protected] 으로 빈 메일을 보내셔도 즉시 탈퇴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
기사 James Yu 2026.05.31 추천 1 조회 1346
마작일기 마작일기 James Yu 2010.11.04 추천 0 조회 5798
마작일기 마작일기 James Yu 2010.11.04 추천 0 조회 11679
마작일기 마작일기 James Yu 2010.11.04 추천 0 조회 5708
마작일기 마작일기 James Yu 2010.11.04 추천 0 조회 6673
마작일기 마작일기 James Yu 2010.11.04 추천 0 조회 7160
마작일기 마작일기 James Yu 2010.11.04 추천 0 조회 5863
마작일기 마작일기 James Yu 2010.11.04 추천 0 조회 9144
마작일기 마작일기 James Yu 2010.11.03 추천 0 조회 6490
2010년 8월 21일. 아는 사람에게 소개 받아서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가곡리 가일수곡종택에서 한국마작대회를 참관했습니다. 이 모임은 1년에 4번(3개월에 1번)씩 장소를 바꾸어가며 정기적으로 한국마작 모임을 진행합니다. 여기서의 한국마작은 우리가 넷마블이나, 엠게임 등의 사이트에서 접할 수 있는 마작게임(사천성 아님)입니다. 리치마작과는 룰의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마작 룰을 한국마작 혹은 부산마작이라고 부릅니다. 부산마작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부산에서 최초로 이 룰로 마작을 시작했다는 설이 있기 때문입니다. 확실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부산은 옛부터 일본과의 접점이었고, 일본에서 마작이 전파된 것은 1930년경(일본에서 마작 붐이 일어난 시기)입니다. 우리나라에 대중적으로 마작이 전파된 시기는 눈물나게도 일제시대였지요. 한국마작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삭수를 쓰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는 1930년대 한국에서 마작이 성행하려는 초기부터 삭수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모임의 원로분께서는 “정확히는 모르지만, 한국인의 빨리빨리가 반영된 것이 아닐까 싶다.” 라고 하셨습니다. 모든 수패를 사용하여 마작을 치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생각한게 아닐까 라는 뜻이었지요. 여기서 아사미씨(http://www9.plala.or.jp/majan)에게 자문을 구해봤습니다. 아사미씨는 일본에서 그 당시(1930년경) 유행했던 3마는 삭수를 뺀 3마였다고 합니다. 부산에 가장 먼저 도착한 룰이 삭수를 뺀 3마였을 가능성도 있다고 하더군요. 이것이 어레인지 되어서 삭수를 뺀 4인마작이 탄생했을지도 모릅니다. 어디까지나 가설일 뿐입니다. 어쨌든. 수패 하나가 빠진 상태에서 4명이서 마작을 치니,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지요. 7순정도 지나면 한 국의 후반으로 돌입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럼 만수나 통수를 빼도 되는데, 어째서 삭수를 뺀 것인가요? 그 이유는 통수와 삭수는 모양새가 비슷하기도...
기사 마장방문기 Jeonho Kang 2010.11.03 추천 0 조회 10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