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마작패를 구하려는 분들이 심심찮게 보이는군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가이드를 만들어봤습니다.

 

 

1. 마작패의 크기

tile.jpg

Ms~L까지가 일본/한국마작패의 크기입니다. 2L부터는 중국패의 크기.

 

2. 재질

한국 - 에보나이트(인조상아)

일본 - 유리아수지

중국 - 아크릴

 

이외의 재질은 신용할 수 없으므로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재질이 소뼈나 상아는 구하기도 상당히 어렵지요.

ex)

(아무 설명 없이) 플라스틱 -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R-PET - 재활용 소재라서 무게도 있고 저렴하다고 광고하지만, 손톱으로도 패의 뒷면이 긁힐 정도입니다.

 

3. 무게

일제 전동마작패의 무게는 1개 당 14.5g

13g 정도면 마작을 치는데 무난하다고 느끼는 편이지요.

11g은 패가 가벼운 축에 속해서 손맛이 조금 떨어집니다. 하지만, 마작을 치는데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패의 무게가 가벼울 수록 가격은 내려간답니다. 싼 패를 구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마작패 세트 구성(일반적으로...)

한국 -

3: 만수, 통수, 자패, 꽃패(춘하추동), 5, 5, 예비패, 약간의 점봉, 주사위, .

4: 만수, 통수, 삭수, 자패, 꽃패(춘하추동), 5, 5, 예비패.(5삭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약간의 점봉, 주사위, .

예비패는 일반적으로 아무것도 없는 백패입니다. 만약 다른 패를 분실하였을 경우, 조각을 하거나 그려서 대체하라는 용도입니다. 그리고 한국마작세트에 들어있는 점봉으로는 일본마작을 즐기시기엔 한참 부족합니다.

일본 -

만수, 통수, 삭수, 자패, 꽃패(춘하추동), 적도라(혹은 매난국죽의 꽃패), 점봉, 주사위, , 치차마크, 야키토리마크(없을수도 있습니다.)

중국 -

만수, 통수, 삭수, 자패, 꽃패(춘하추동매난국죽), 주사위, 치차마크(비스무리한 것이 들어있습니다.), 예비패.

 

이제부터 일본마작패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한국마작패는 3종류(부산마작, 현대마작, 상아마작)밖에 없는데다, 구성과 제조방식이 거기서 거기. 폰트차이가 약간 있을 정도입니다.

중국은... 전동테이블을 만드는 회사만 200여개입니다. 일반마작패는 말할 것도 없겠군요.

다만, 중국인은 크고 아름다운 마작패만 사용합니다.

 

5. 조각방식

. 금형성형조각 - 90%이상의 제조방식. 틀을 만들어 재료넣고 찍어 내는 방식입니다.(압축성형. 붕어빵을 만드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빠르고 확실하게 만들 수 있지만, 한번 정한 디자인으로 고정됩니다. 금형틀의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고 하더군요. 보통 마작패를 산다고 생각하면 이 방식입니다.

. 그라인더조각 - 아크릴제(거의 중국패)의 마작패 제조방식입니다. 기본 마작패 틀(금형과 비스무리한)에 백패를 끼워넣고 기계로 조각합니다. 반은 수작업이라서 색이 번지거나 고르게 안찍히는 경우도 나옵니다.

. 손으로 직접 조각 – 비쌉니다. 구하기도 어렵습니다. 현재 마지막 장인이 돌아가신 걸로 기억합니다만... 정확히는 잘 모르겠군요.

. 이치카와야 특제 하이테크조각

http://www.1kawaya.com/

이 사이트의 특별한 조각방식입니다. 마치 기계로 도장을 파내듯이 조각합니다.(재질 안가리고, 정교하기까지.)

디지털 이미지를 그대로 파내기 때문에, 별별 디자인을 다 찍어낼 수 있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쌉니다. 또한 대량생산이 불가능하죠.

ex)

http://www.1kawaya.com/mj/index4.html

전부 조각한 것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실크프린팅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 실크 프린팅

단란주점, 나이트, 음식점 등에서 주는 라이터에 글씨를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여러 이미지를 쉽게 찍어낸다는 장점은 있습니다만, 손톱으로 긁으면 쉽게 지워진다는 크나큰 단점이 존재합니다.

ex) 사키 마작패.

 

6. ○龍패

백룡, 흑룡, 청룡, 녹룡, 기타등등의 이름으로 불리우며 앞의 색깔의 패의 색깔을 대변합니다.(희안한 색깔도 많음)

일본 야후 옥션, 라쿠텐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오프라인에서는 구하기 어려운 것이 특징이지요.)

가격은 1000~3000. 잘 찾아보면 1에 구할 수도습니다.

절대 비추. 최고의 불량품입니다. 제작사도 알 수 없고, 패도 작고, 재질도 알 수 없습니다. 채색 상태도 영 아닙니다.

제보에 따르면 잘 깨지기도 한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매트와 세트로 판다는 것들의 대부분의 패가 이 시리즈입니다.

만약 패+매트 세트를 사실 경우, ○龍패시리즈가 아닌,

산고(さんご)(그 다음으로 많은 패+매트 세트)를 사시길 바랍니다.

 

, 5000엔이 넘어가는 龍패들은 믿을 만합니다.

금룡(흑패), 이치카와야제 백룡2, 흑룡, 청룡2, 여룡.(기본 1만엔은 넘는 패들입니다.)

 

 

위의 언급한 사항만 잘 기억해두면,

특수조각 패들도 고려하면서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패를 고르는 기준은 취향과 가격의 문제가 되겠지요.

 

한국패는 설명드릴 것이 없고,

중국패는 워낙 많아서 설명드리기가 어렵고,

일본패를 사실 경우 부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그러니까 잘 모르신다면 패는 최소 3천엔 이후부터 고려하시길...)

 

PS : http://www28.atwiki.jp/mjpai/

여기에 이름이 한번이라도 언급된 패는 신용해도 괜찮은 패입니다.

,

http://www28.atwiki.jp/mjpai/pages/42.html

이것은 경고문입니다. (○龍패시리즈 이야기. 서두부터 주의! 조악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