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일본 방문 당시에 갔었던 곳 중에 하나로 여러 마작판매 관련 점들이 있었습니다. 처음에 간 곳은 마쯔오카 일렉트로닉스 사무소였습니다. 


마쯔오카는 일본의 대표적인 전동탁 생산 업체 중에 하나입니다. 루빅스에 있는 점수 표시가 되는 기기가 마쯔오카의 구형이죠. 자세한 정보들은 홈페이지(http://www.mahjong.co.jp/)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마쯔오카의 사무소는 전시 판매장이 아니라 그냥 일반 사무실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직원 몇분이 계셨었고 마침 지나가시던 마쯔오카 사장님이 선물을 주셨죠. 


P1080519.jpg



P1080518.jpg


마쯔오카의 팜플렛입니다. 하단 그림의 좌측 중간에 있는 88,200엔 짜리 물건은 마작패 세척하는 기기라고 합니다. 그러나 세척이 그렇게 잘 되지는 않아서 요즘은 판매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그 외에 마장에서 쓸만한 다양한 용구를 팔고 있었습니다. 패를 세척하는 액체와 함께 스베루라는 스프레이도 팔고 있었는데요. 스베루는 패 위에 뿌리면 패 표면에 피막을 형성해서 패가 달라붙는 것을 방지해줘서 기기의 문제발생을 줄여 준다고 합니다. 특히 습한날에 매우 좋다고 하는군요. 하나 구매를 하려고 했는데, 사장님이 그냥 주셔서 하나 받아 와서 뿌려 봤는데 좋긴 하더군요. 그런데 가격이 2500엔으로 너무 비싸서 국내에서 사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중간에 필터라고 되어 있는 물건이 있는데 담배연기가 전동탁에 자꾸 들어가면 문제를 일으키는데 그걸 제거하기 위한 거라고 합니다. 


마작박물관 로비의 전동기기(마쯔오카 제품)로 마작을 치다가 1통에 일어로 센츄리라고 적혀 있는 것을 발견했었습니다. 우리나라에 중국에서 몇년간 들여오던 작우(treyo) 전동의 1통이랑 같은 디자인이죠. 처음에도 거기 왜 일어가 적혀 있는지 궁금했었는데, 이번에 일본과 중국을 오가면서 그 이유를 알았습니다. 마쯔오카는 오래전에 중국에 공장을 만든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중국에서 생산을 시작한지 얼마 후에 중국에서 마쯔오카 기기를 본따서 만든 기기들이 마쯔오카의 이름을 그대로 써서 나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에 분개한 마쯔오카 사장님은 당장 중국에서 철수를 했고, 세계마작조직에도 그 복제품은 사용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그게 작우(treyo)입니다. 작우(treyo)의 밑판 등을 보면 마쯔오카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마쯔오카가 두가지가 있어서 헷갈린다고 합니다. 요시오카 마쯔오카 사장님은 자신의 이름을 딴 사명이 도용당했으니 얼마나 기분이 나쁘셨을까요?


P1080521.jpg


두번째로 간 곳은 알반(http://www.alban.co.jp/)이라는 곳이었습니다. 이곳은 일반적인 마작 용품과 마작패에서 부터 다양한 전동탁을 전시 판매하기도 하는 종합 판매점이었습니다. 


P1080523.jpg


각종 정크매트와 마작패 덥개 등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P1080524.jpg


흑패도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3800엔의 아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하나 사올까 말까 망설였었습니다. 


P1080537.jpg


특수제작패들입니다. 마작패의 뒷면에 특정 상호 등을 새겨 놓은 패입니다. 주문하면 된다고 하는군요. 


P1080539.jpg


한켠에는 마작 방송이 틀어져 있고, 각종 서적도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마작잡지를 몇개 선물로 받았습니다. 


P1080536.jpg


벽에는 각종 프로작사들의 사인들도 볼 수 있었죠


P1080527.jpg


1960년대에 개발된 속칭 반자동 매트입니다. 완전하지는 않지만 패들이 돌아가면서 뒤집힙니다. 


P1080533.jpg


신림에서 이번에 들여온 아모스 전동탁입니다. 가정용 기기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 일본의 마장에서는 보기 힘든 녀석입니다. 


P1080531.jpg


일본의 레이트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아모스 울티마입니다. 자동 배패에 도라까지 뒤집혀져서 올라오기 때문에 국의 진행 속도를 엄청 빠르게 해줍니다. 지금 형태가 버튼을 누르면 올라오는 패의 형태 그대로입니다. 


P1080534.jpg


자동배패 기능이 빠진 아모스 기기입니다. 점수표시까지만 있어도 상당히 편하죠


P1080543.jpg


P1080545.jpg


그리고 패 전체에 RFID칩을 박아서 패를 매트가 전부 인식해, 패의 역을 알려주고 디지털로 점수 이동이 되어서 온라인 게임 비슷한 느낌으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기기도 있었습니다. 가격은 거의 우리나라 준중형차 가격으로 엄청 비싼 기기이죠. 펑, 치, 깡 발성이 전부 스피커로 나오고, 쯔모나 도라도 인식하며, 부수 계산까지 정확하게 자동으로 해줍니다. 자세한건 아래 동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