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전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룰


· 동남 반장전, 예선은 50분 시간제한, 결승전은 50분+1국. 

· 쿠이탕, 아토즈케 있음.

· 2만5천점 시작, 3만점 반환(2,3,4위는 종료후 소지점을 그대로 신고, 1등은 소지점에 2만점이 가산됨. 톱이 복수인 경우, 그 수대로 2만점을 나누어 가산. 또한, 순위 우마로써 1등은 +3만점, 2등은 +1만점, 3등은 -1만점, 4등은 -3만점이 가산)

· 순위의 상가우선 없음. 동점자의 경우 동순위.

· 주사위는, 친을 정할 때만 2번 굴림

· 가동의 결정은 관습대로. 스튜디오 녹화시는, 자리결정은 먼저 가동의 자리럴 정한 후 행한다.

· 항상 한판묶음

· 왕패는 14매 남김

· 겉도라 외에, 우라도라, 깡도라, 깡우라도라도 있음(도라는 모두 표시패의 다음패)

· 일발역 있음. 한판이 늘어남(타가의 치, 퐁, 깡이 있는 경우 사라짐)

· 도중유국 없음(구종구패, 사풍연타, 사인리치 등)

· 오라스 친의 화료 및 텐파이 후 연장 멈춤 없음 (친의 노텐, 혹은 타가의 화료 이외에는 경기 속행). 들통 종료 없음.

· 더블론, 트리플론 없음. 선오름제도(명백하게 늦게 한 론의 경우, 발성이 빠른 자가 화료)

· 치, 퐁, 깡, 론, 츠모, 리치는 반드시 발성하여 행한다

· 퐁, 깡은 치에, 론은 모든 것에 우선하나, 발성이 늦은 경우 룰 위원의 판단으로 결정.

· 오른 점수는 화료자가 신고하고, 다른 세명의 확인을 얻을 것.

· 규정에 의한 화료방기가 된 자는, 그 후 치, 퐁, 깡, 론의 행위는 불가능.

· 후리텐은 츠모 이외의 화료는 불가

· 동순 이내의 화료패 선택은 불가능. 자신의 츠모 행위를 1회 거친 후. (만약 론 행위를 하는 경우 쵼보)

· 노텐벌부는 3천점. 형식텐이라도 좋음(가라텐, 후리텐이라도 가능. 자신이 퐁한 패로 단기대기를 하는 등, 자신의 손패에서 화료패를 모두 쓰고 있는 경우는 텐파이가 아님)

· 연장은 1연장에 300점.

· 유국시 친이 노텐, 혹은 자가 화료하면 다음국으로 넘어감(오라스의 경우 종국)

· 텐파이 형의 공개는 친->자의 순으로 행한다.

· 자신의 패에 관한 보인 패 규정은 없음. 단, 고의로 보인 경우 등 악질적인 자에 대해서는 경기 위원의 판단에 의해 엄벌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있음)

· 연장은 친의 화료, 유국시 텐파이로 인해 성립.


리치

· 리치는 한판, 리치봉은 천점으로 한다

· 더블리치는 두판. 단, 퐁, 치, 깡이 없는 제 1순에 텐파이 하지 않으면 안된다(자신의 안깡이 있더라도 무효)

· 자신의 츠모가 없는 경우 리치는 걸 수 없다(만약 건 경우 화료방기)

· 리치의 취소는 불가능

· 4인 리치는 유국처리 하지 않음

· 고의, 과실에 관계 없이 노텐으로 리치한 경우, 그 국이 유국되면 쵼보. 단, 화료자가 있으면 쵼보는 면함.

· 리치봉은, 그 국에서 화료한 자의 것이 된다. 화료자가 없다면 공탁되고, 다음 국의 화료자가 얻는다.(오라스가 유국된 경우, 리치봉은 톱에게 건낸다. 동점자의 경우 기가에 가까운 자에게 가산한다. )

· 오픈리치는 없음

· 후리텐 리치는 있음. 단, 츠모화료 뿐.

· 리치를 걸고 화료패를 지나친 경우, 이후는 후리텐 리치와 동일한 취급.


· 깡을 행할 때는, 4장의 패를 전부 보인 후 한다.

· 리치 후 안깡은, 손패의 몸통 구성이 변하지 않는 경우에만 가능(여기에 반하는 안깡을 행한 경우, 유국 시 쵼보가 된다)

· 영상개화에 의한 화료는 전부 츠모화료가 된다.

· 4회의 깡 행위가 이루어진 경우, 5번째 깡은 불가능.

· 안깡에 창깡은 해당 없음. 국사의 특례도 없음.

· 하이테이패, 호우테이 패의 깡은 불가능(퐁, 치 행위도 동일)

· 창깡의 화료가 있는 경우, 깡이 성립하지 않은 것으로 인정해 깡도라는 늘리지 않는다.

· 영상개화의 한판과 하이테이 츠모의 한판은 중복되지 않는다.


텐파이

· 리치자 혹은 텐파이 선언자는 유국 후 손패를 공개하지 않으면 안된다.


책임지불

· 파오의 적용을 받은 경우, 츠모화료는 책임지불, 다른 방총자가 있으면 반액 지불이 된다.

· 책임지불의 경우, 이하의 세종류

· 대삼원->세번째 삼원패를 퐁(깡)시킨 경우.

· 대사희->네번째 풍패를 퐁(깡)시킨 경우.

· 사깡즈(사공자)->네번째 깡패를 대명깡시킨 경우.


쵼보

· 쵼보의 벌부는 12000점으로 한다. 단, 누구에게도 가산되지 않음.

· 쵼보가 발생하면, 그 국은 노게임 취급이 되어 연장봉을 늘리지 않고, 동일한 친으로 재게임이 된다. 오라스도 동일(쵼보가 발생한 국에 나온 리치봉, 천점 벌점봉은 낸 사람에게 돌아감)

· 다음 행위는 쵼보가 된다.

o 화료 선언한 패로 화료가 되지 않는 경우. 단, 손패를 공개하지 않고 발성만 한 경우는 화료방기가 된다. 

o 후리텐으로 론화료한 경우. 단, 손패를 공개하지 않고 발성만 한 경우 화료방기가 된다. 

o 노텐리치 <유국시>

o 리치후, 정당하지 않은 안깡을 한다 <유국시>

o 화료방기의 행위를 한 후, 금지행위를 하여 원 상태로 되돌릴 수 없는 경우

o 게임 속행을 불가능하게 한다.

o 타인의 손패나 벽패를 고의로 훔쳐본 경우

o 룰 위원이 판단하여, 지나치게 악질적인 행위를 한 경우.


화료방기

· 화료방기를 선고받은자는, 이후, 화료, 텐파이선언 및 퐁, 치, 깡 행위가 금지된다. 다음 행위를 한 자는 화료방기가 된다.

·   선츠모 및 정당하지 않은 츠모를 함

·   잘못된 울기(타패를 완료하기 전이라면 정정하는 일이 가능하며, 화료방기가 되지 않는다)

·   다패, 소패

·   화료와 관련하여 잘못을 범하였으나, 발성 뿐으로 손패의 공개를 하지 않은 경우.

 

그 외의 벌칙. 

· 다음의 행위를 한 자는 천점을 벌부로 지불. 벌부는 공탁 되어, 화료한 자가 취득한다(리치봉과 동일하게, 화료자가 없으면 다음국으로 이동한다. 단, 그 국에 쵼보가 있으면 면제되어 본인에게 돌아간다). 천점 벌부를 지불한 자도 화료 권리는 있음.

· 퐁, 치, 깡의 발성 후, 자신의 타패가 완료되기 전에 그 행위를 중지하는 경우.


화료 역 

■1판역

멘젠츠모, 리치, 역패, 평화(핑후), 탕야오, 이페코, 하이테이, 호우테이, 창깡, 린샹카이호우(영상개화)

■2판역

더블리치, 연풍패, 대대화(또이또이호), 삼암각, 삼색동각, 삼깡츠, 소삼원, 혼노두, 삼색동순(울 경우 1판), 일기통관(울 경우 1판), 챤타(울 경우 1판) 

■3판역

량페코, 혼이츠(혼일,울 경우 2판), 쥰짱(울 경우 2판)

■6판역

친이츠(청일, 울 경우 5판)

■특종수역

치또이츠(2판이지만, 화료한 경우 계산은 자 1600점, 친 2400점을 기본점으로 한다) 

■역만

천화, 지화(치, 퐁, 깡이 없는 순수한 자의 첫 츠모로 화료한 경우 뿐), 국사무쌍, 사암각, 녹일색(발이 포함되지 않아도 가능), 대삼원, 자일색, 소사희, 대사희, 청노두, 사깡츠, 구련보등(주: 역만은 순수한 복합에 한해 더블, 트리플 등을 인정)


만관: 20부 30부 5판, 40부 이상의 4판(자 8000, 친 12000)

하네만: 6판(자 12000, 친 18000)

배만: 8판(자 16000, 친 24000)

삼배만: 11판(자 24000, 친 36000)

역만: 자 32000, 친 48000

*헤아림 역만은 없음

*인화는 없음


■자의 7700은 8000, 2000/3900은 2000/4000, 친의 11600은 12000, 3900올은 4000올로 절상.

울어바꿈은 불가능. 현물울어바꿈, 스지울어바꿈(양면의 경우) 모두 불가

연풍패의 또이츠는 2부로 처리.

영상개화시 쯔모부는 2부로 한다


수정: 2019년 5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