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벌칙의 레벨과 그 이유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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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James Yu
작성일
2010-03-11 02:21
조회
8025

마작연맹룰에는 벌칙을 3가지 레벨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실격까지 4가지로 보는게 맞긴 하지만, 실격의 경우는 제외하겠습니다.

 

룰 을 처음 만들 당시 이 벌칙을 정하는 부분이 대단히 어려웠습니다. 벌칙의 레벨과 그 이유에는 많은 사람이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충분한 근거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크게 벌점과 오름불가, 점프(춈보)가 있죠. 처음에는 일본의 룰을 참조해서 거의 일본에서 하는 방식을 따랐습니다. 그러나 후에 수많은 토의를 거쳐서 각 레벨에 대한 범위를 한정지었고, 지금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벌점으 로 1000점 공탁하는 것도 지금은 범용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나 저는 그 부분도 좀 불만이었습니다. 벌점 행위를 한 사람이 화료해 버리면 그 행위는 없어지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었죠. 그래서 아주 초기의 룰은 타가에 천점씩 주는 방식을 주장했었습니다. 하지만 점수 자체가 크다는 것과 범용적이지 않다는 이유로 1000점 공탁으로 바뀌었습니다. 1000점 공탁하면서 까지 할 행위는 아니라는 점과 한 국에서 3번 할 경우 점프 처리 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사용한다든지의 이유는 없을 거라는 생각에서 였습니다. 몇가지 추가 되기는 했지만 그간 가장 특별한 문제가 없었던 벌칙으로 기억합니다.

 

오름불가라 는 용어는 제가 창작한 용어입니다. 기존의 용어가 좀 어렵다는 생각으로 비슷한 의미의 다른 말을 작명했습니다. 지금은 꽤 친근감있게 받아 들여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름불가 내용은 대부분 그냥 점프 처리할 수도 있는 내용입니다. 왜 오름불가가 필요한가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오름불가를 하는 이유는 사실 실수를 한 본인보다는 타가를 위해서라고 봅니다. 타가에서 만관급 이상의 패를 텐파이 했는데, 타가의 오름불가 상황으로 인하여 그 패를 중간에 접어야 한다는 것은 전체 국에서 그 대국자에게 큰 불이익을 줄 수도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룰에 적혀 있는 전반적인 기준은 실수 자체가 본인에게만 미칠경우라고만 기록되어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속행을 하는 이유는 타가를 보호하기 위함이라는 것이죠.

 

쵼보의 처리에 있어서도 요즘에는 친, 자에 관계 없이 3000점씩 주는 경우도 꽤 많다고 합니다. 점프 상황으로 인해 친이 이득을 볼 이유가 없다는 생각에서이죠.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면 같은 화료의 확률을 가진다고 볼때  쵼보 상황에서 가장 손해를 보는 것은 친입니다. 같은 역을 화료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친은 1.5배의 점수를 낼 수 있고, 쯔모당할 때의 점수가 더 많이 나가는 위험도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죠. 우리는 후자 의견이 우세합니다. 기대치라는 통계적인 부분을 어느정도 고려한 결정이죠.

 

룰 중에 가장 재미있게 들어간 것으로는 제가 꼽는 것은 남의 패를 공개할 경우입니다. 이것은 어느분이 실수로 쯔모를 패산에서 안 하고 다른 사람의 손패에서 쯔모한적이 있어서 생긴 룰입니다. 정말 기상천외한 일이랄까요? 사실 그 이후로도 가끔 졸다가 그러시는 분을 보긴 했습니다.

 

이 벌칙 부분에 있어서는 항상 수 많은 논쟁이 오갈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은 안 나오는게 가장 깔끔하지만,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온갖 상황이 다 벌어집니다. 되도록이면, 4명의 동의하에 잘 해결 되었으면 합니다.

 

원문 작성일 2008년 8월 25일

용어 수정 2015년 5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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