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작강좌 중급 3 - 수비 (1) 기본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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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로스쿨
작성자
James Yu
작성일
2010-03-11 03:00
조회
13145

공수가 있는 스포츠에서 수비가 중요하지 않은 경기는 없다. 구기를 비롯해서 바둑 장기 등에도 공수의 개념이 있는것으로 안다. 농구는 경기가 안 풀리면 수비에서 부터 풀어가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중요하다. 야구는 투수놀음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수비의 정점인 투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마작 또한 수비가 되지 않고서는 절대 일정 수준이상으로 올라설 수 없다.

마작이 라는 게임에서 수비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하는 시점은 바로 처음으로 스텝업을 생각하게 되는 시점이 아닌가 한다. 기록을 점검해 보고, 복기를 해 보았을때 그때 직격을 맞지 않았으면 더 좋은 점수를 낼 수 있었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수비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마작 첫 타패를 할 때 부터 수비를 하지는 않는다. 그럼 수비를 해야 하는 때는 언제일까? 정확한 시점은 바로 텐파이 된 상대의 오름패를 버려야 할 때 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 시점과 그 패를 정확하게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여러가지 상황으로 유추를 하게된다. 이 과정은 야미텐을 하는 상대가 있을 경우 상당히 어렵다. 그러나 많은 초보 작사들이 대부분 텐파이가 되면 리치를 하기 때문에 일단 리치 상황을 가정하고 생각해 보도록 하자.

수비를 크게 소극적인 수비와 적극적인 수비로 나눈다. 소극적인 수비는 단지 직격을 피하기 위해 안전패를 내는 형태이고, 적극적인 수비는 상대의 화료를 방해하는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적극적인 수비는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상대방의 리치에 타가의 패를 받아서 일발쯔모를 못하게 한다.
2. 받아서 텐파이 할 수 있는 경우 등에 상대가 화료하기 전에 빠르게 끊어 버리는 방법.
3. 하이떼이 쯔모를 못하게 하기 위해 패를 받아서 쯔모 순을 바꾸거나 아예 쯔모를 못하게 해 버리는 방법
4. 타가가 청일 등을 할때 해당패를 모두 쥐고 안 내놓아 텐파이 하지 못하게 막는 방법

기타로 역패가 도라일때 버리지 않는 방법 등으로 상대방이 크게 나는 것을 최대한 막는 등의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소극적인 수비의 경우는 상황에 따라 수비의 레벨을 조절하는데, 대략 7레벨정도로 나뉜다. 상대 패가 치또이나 국사 등의 특이한 패라는게 읽히는 경우 다소 달라질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1번에 가까울수록 안전하고 7번으로 갈수록 위험하다.

1. 상가 따라 버리기
2. 리치 혹은 텐파이 한 타가의 현물
3. 대기가 확률적으로 힘들거나 불가능한 패
4. 버림패를 보아 일반적인 패 조합 과정에서 나오기 힘든 대기 형태와 스지패의 조합.
5. 텐파이 시점에서 타패한 패의 스지패를 제외한 스지패
6. 버림패를 보아 일반적인 패 조합 과정에서 나오기 힘든 대기 형태
7. 1-6번에 해당하지 않는 텐파이를 위한 자신의 패에 필요없는 패. 운에 맡기고 승부한다고도 한다.

1번은 일시적인 후리텐 룰 때문에 100% 직격을 맞을 수 없는 최고의 안전패 버림이다.

2번이랑 1번이 얼핏 비슷해 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텐파이 한 상대를 100% 알 수 없기 때문에 리치 한 상대나 텐파이가 의심되는 상대의 패를 피하다가 그 외의 대국자한테 직격을 맞을 수 있다.

3 번은 1, 9가 스지패인데 3개가 확인이 되어서 단기 밖에는 불가능 하다든지, 3, 7이 스지패인데 2나 8이 다 확인 되어서(벽이 되어서) 단기나 샤보 밖에 불가능 할때 등이다. 즉 양면대기 외에 다른 대기도 확률적으로 낮거나 불가능한 경우의 대기패를 말한다.

4, 6번은 상대방의 패를 읽는 능력이 필요해서 사실상 초보에게는 좀 힘든 방법이다. 버림패를 보아 일반적으로 그쪽의 패가 있기 힘들다고 생각되는 경우이다.

5 번에서 텐파이 시점에서 타패한 패의 스지패를 제외하는 이유는 마지막에 텐파이 될 경우에 량칸(양간짱대기)에서 마지막 패가 버려질 경우 자연스럽게 스지 함정이 걸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는 조패 과정에서 꽤 자주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스지를 버리더라도, 텐파이시에 나온 패의 스지를 버리는 것은 금물이다.

나는 기본적으로 리치가 걸리면 1~3번 정도의 수비를 한다. 직격률은 제로에 가깝다. 텐파이를 할 필요가 있을 경우나 상황에 따라서는 5번 레벨까지도 내려가는데 여기 까지도 직격이 거의 없는 편이다. 문제는 6, 7번으로 내려가면 직격률이 비약적으로 높아진다. 내가 가끔 리치 수비를 하다가 장고를 하는 경우는 1-5번에 해당하는 패가 하나도 없을 경우에 6번의 상황에 처했을 경우이기도 하다.

 

원문작성일 2009년 7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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