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IORMC] 17개국이 참가하는 online 대회의 성공적 운영의 비밀

IORMC
대회소식
IORMC
작성자
James Yu
작성일
2016-11-06 14:10
조회
1414

이번 대회는 리치마작 대회 역사상 온라인으로 17개국이 참여하는 첫 대회였습니다. 나라별로 4명씩 참가해서 단체 성적을 내기 때문에 총 68명의 선수가 참가하는 대회였습니다. 국제 온라인 대회의 특성상 시작하는 시간대가 나라별로 다 다르고, 참가자가 접속을 제대로 안 할 경우 국내 대회처럼 전화를 해 보기도 힘들기 때문에 많은 문제가 생기지 않을지 우려가 되었습니다. 


17개국의 선수명단을 받는것 부터 문제였습니다. 이제까지도 여러 정보를 받는데 이메일을 통해 요청할 경우에 정보가 누락 되는 경우가 많아서 다시 요청하는 일이 많은 등의 문제가 많았어서 이번 대회 부터는 등록 폼을 만들어서 문서로 받았습니다. 


registration_form.png


[2016 IORMC 등록 양식]


단순히 참가국이 많아지니 참가 선수를 정리하는 것에서 부터 대진표를 구성하는것 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대진표도 잘 안 되서 결국 프로그램으로 돌려서 나온 결과를 이용했습니다. 같은 나라끼리 최대한 안 만나는 구성이 나올때 까지 반복적으로 돌린 결과를 이용했습니다. 


match_code.png

[대진표를 구성하는 코드의 일부]


또한 처음 참가하는 대회 참가자들이 우왕좌왕하는 경우에 일일이 대응하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 대회 참여시 언제 모여야 하고, 어떻게 진행되며, 휴식시간은 얼마나 가지는지 등의 지침서를 만들어서 대회 전에 영어와 일어로 만들어 미리 배포하였습니다. 특히 선수용 URL이 배포 되는 경우 너무 많은 사람이 대회 로비에 들어와서 참가자 확인이 안 되는 사태를 막기 위해서 관전용 주소를 별도로 배포하였고, 공개하지 말아 달라고 미리 지침을 주었습니다. 


instructions.png

[영문의 대회 지침서]


이렇게 만반의 준비를 하고 스탭들의 역할 분담을 하였습니다. 대회 로비 담당, 경기 시작담당, 기록 담당, 방송 담당, 그리고 타국과의 연락 담당으로 5명이 분담 하였습니다. 경기 시작 30분전부터 대회 로비 담당자는 영어와 일어로 선수들에게 공지를 하고, 시작담당자와 함께 출석 체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국제 온라인 대회에서 가장 힘든 부분이 출석 체크 입니다. 선수들 출석만 모두 이루어지면 대부분 큰 문제 없이 진행이 되는데, 확인이 안 되는 사람이 있을 경우 해당 국가의 매니져와 일일이 연락해야 하는 등 경기 지연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 대부분의 나라에서 경기 시작 30분 전 부터 대기를 시작했어서 상당히 원활하게 이루어 졌으며, 두 나라에서 좀 늦게 출석이 되었지만 원래 시작 시간전에 체크가 다 마무리 되어 다행히 원래 시작하려던 시간에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가장 기적적인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첫 경기 시작과 함께 생각지 못했던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관전하던 한명이 모든 대국자의 배패가 동일하다고 제보 하였습니다. 이것을 선수들이 알 경우 공정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문제를 제기 하였고, 저희 스탭들은 부랴부랴 확인에 들어갔습니다. 이미 끝난 대국들의 패보를 통해 해당 내용을 확인하였고, 일본 담당자이면서 천봉 운영자와 친분이 있는 마작왕국의 카와시타씨한테 문의하였습니다. 확인결과 천봉에서 얼마전에 업데이트가 있었고, 배패 난수를 고정할 수 있는 옵션이 생겼다고 합니다. 그 옵션을 사용할 경우 난수 발생을 동일하게 해서 배패가 동일해 진다고 합니다. 빠르게 문제점을 확인하고 안내한 후에 2차전부터는 문제없이 대응하였습니다. 


이번 대회는 대회 시작전부터 많은 나라와의 대량의 커뮤니케이션을 email을 통해 영어와 일어를 항상 동시에 사용하며, 많은 노력을 들었고, 실제 대회 운영도 많은 경험과 대비를 통해 안정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한 한국마작연맹 스탭 일동에게 많은 격려 바랍니다. 또한 각 나라의 매니져들의 큰 도움에도 감사드립니다. 

대회에 사용된 form과 코드 등은 파일로 첨부하였습니다. 



전체 0

    전체 711
    번호제목작성자작성일추천조회
    공지사항
    번역서는 저작권 문제로 다른곳에 게제는 자제바랍니다
    James Yu | 2014.09.18 | 추천 0 | 조회 75172
    James Yu2014.09.18075172
    620
    Alexander`s 50 Riichi Austrian Open 2017
    James Yu | 2017.02.02 | 추천 0 | 조회 901
    James Yu2017.02.020901
    619
    블리자드에서 디아블로 마작패를 판매합니다
    James Yu | 2017.01.20 | 추천 0 | 조회 2436
    James Yu2017.01.2002436
    618
    2017년 한국마작연맹 일정 및 계획 발표
    James Yu | 2016.12.24 | 추천 0 | 조회 1567
    James Yu2016.12.2401567
    617
    10. 관전자의 점수 정정은 가능한가? (1)
    James Yu | 2016.11.22 | 추천 0 | 조회 1315
    James Yu2016.11.2201315
    616
    [2016 IORMC] 17개국이 참가하는 online 대회의 성공적 운영의 비밀
    James Yu | 2016.11.06 | 추천 0 | 조회 1414
    James Yu2016.11.0601414
    615
    2016 한국마작연맹 리그 명인전 우승자 곽준호 선수 인터뷰
    James Yu | 2016.11.06 | 추천 0 | 조회 1332
    James Yu2016.11.0601332
    614
    한승진의 마작최강전 관동최강위 결정전 참가 후기
    James Yu | 2016.11.05 | 추천 0 | 조회 1468
    James Yu2016.11.0501468
    613
    2016 국제온라인리치마작대회(IORMC) 11월 5일 생중계 안내
    James Yu | 2016.10.30 | 추천 0 | 조회 1294
    James Yu2016.10.3001294
    612
    2016 국제온라인리치마작대회(IORMC) 대진표 확정
    James Yu | 2016.10.30 | 추천 0 | 조회 1306
    James Yu2016.10.3001306
    611
    2016 국제온라인리치마작대회(IORMC) 참가자 명단 확정
    James Yu | 2016.10.25 | 추천 0 | 조회 1411
    James Yu2016.10.2501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