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작연맹 마작용어사전 (2014년 10월 7일 개정)

작성자
James Yu
작성일
2011-08-02 23:55
조회
26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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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0월 7일


1. 보내기깡 수정

2. 베타오리 추가




 

2012년 9월 19일


1. 일기통관/청룡 설명 추가

2. 아토즈케/사키즈케 수정

3. 멘젠 수정


 

 

2012년 8월 23일


1. 낮은 쪽, 높은 쪽 추가

2. 한쪽스지 추가. 십삼요 위치 수정

3. 가동, 기가, 좌동, 진동 추가. 일본 마작 및 일본 리치 마작-> 리치 마작으로 바꿈.




2012년 5월 7일


1. 중국마작 용어 추가



마작용어사전을 처음 펴내며


안녕하세요. 한국마작연맹 연구팀입니다.


이 문서는 한국마작연맹에서 추진 중인 계획의 일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한국마작연맹에서 마작용어사전을 제작한 것에는 마작에 대한 접근과 이해를 수월하게 하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주로 행해지고 있는 것은 아마 일본의 리치 마작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 리치 마작이 한국으로 수입되는 과정은 기업이나 스포츠 단체 등이 아닌 개인 혹은 동호회를 통하여 이루어졌고 대부분의 용어는 일본에서 사용되던 용어와 발음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약간 변용하는 정도에 그쳤습니다. 또한 마작을 치는 장소마다 용어가 조금씩 다른 경우도 있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오픈 당요’와 ‘쿠이탕’을 들 수 있겠습니다. 한국마작연맹에서는 이러한 용어들을 ‘울기 단요구’와 같은 형태로 충실한 번역어로 옮기고자 하였습니다. 한국마작연맹에서 ‘아타마하네’라는 일본어 대신 ‘선오름’을 채택한 것도 이러한 취지에 부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일본식 용어가 정착이 된 만큼, 한 순간에 이러한 번역어들을 보급시키기는 어려운 것이 현재 한국 마작계의 실정입니다. 또한 마땅한 번역어를 찾지 못하여 일본식 용어를 그대로 쓰고 있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본식 용어는 마작을 처음 접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방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마작용어사전을 통하여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한 것입니다. 그리고 마작용어사전을 통하여 일본식 용어 대신 ‘선오름’과 같은 번역어들이 더 널리 알려지고 쓰이도록 하는 것이 용어사전 제작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작용어사전에는 비단 게임 용어뿐만 아니라 마작과 관련된 단체나 매체 또한 수록되어 있습니다. 마작용어사전에 수록된 용어 혹은 단체들은 앞으로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하여 추가될 예정이며 이에 관해서는 오타나 부적절한 설명, 추가되었으면 하는 단어 등에 대한 의견 수렴을 통하여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따라서 마작용어사전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한국마작연맹 홈페이지(https://kml.or.kr/xe/) 혹은 전자메일(email.png)을 통하여 전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1년 8월 2일

한국마작연맹 연구팀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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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깡(加槓, 카캉カカン)

자신의 패의 펑쯔에
마지막 패를 쯔모해 와 붙여 깡을 하는 행위. 혹은 그렇게 만들어진 깡쯔.

 


가동(假東)

리치 마작에서 좌동(坐東)처음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사람.
가동이 다시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사람이 기가(起家)된다.

 


가라텐(空テン)

오름패가 바닥에 모두
나와 있거나 공개되어 절대 화료할 수 없는 텐파이를 의미한다. 넓은 의미로는 오름패가 바닥에 모두 나와
있거나 공개되어 있지 않아도 타가의 손패에 모두 들어가 있어서 쯔모 화료가 불가능한 경우를 이르기도 한다. ‘가라’는 가라텐의 준말이다.

 


간짱(坎张, 간장)

1.
어떤 수패와 하나 건너뛴
숫자의 수패로 만들어진 타쯔.

2.
MCR의 역. 간짱대기로 화료한 경우 1점. 단, 1333만과 같이 완성패가 2개 이상인 경우에는 2만으로 화료해도 1점이 추가되지 않는다.

 


간짱대기(嵌張待ち, 칸챵마치カンチャンマチ)

어떤 수패와 하나 건너뛴
숫자의 수패로 만들어진 타쯔로 대기하는 것.

 


공상개화(槓上开花)

MCR의 역. 8점역. 깡을 쳐서 가져 온 패로 화료한 경우.

 


공탁금

리치 시의 공탁금, 벌점의 공탁금으로 쌓이는 점수. 작탁의 정중앙에 놓거나 리치봉 등과
헷갈리지 않기 위해 친의 오른쪽 끝에 놓는다. 공탁금은 화료한 사람이 모두 가져가게 된다. 공탁금이 남은 상태로 대국이 끝나게 되면 공탁금은 1등이 갖게 된다.

 


구련보등(九蓮宝燈)

1.
리치 마작의 역. 역만. 문전으로 한 종류의 수패로
1112345678999에 같은 수패 중 어떤 것이든 하나 더 있는 경우. 보통의 경우
모든 수패의 구련보등을 인정하지만 만수의 구련보등만 인정하는 경우도 있다. 9면 대기의 경우 순정구련보등(純正九蓮宝燈) 이라고 하여 더블역만으로 인정하는 규칙도 있다.

역의 의미는 아홉 개의
등불이 이어졌다는 것. 순정구련보등의 9면 대기를 가리키는
것으로 과거의 마작에서는 9면 대기가 아니면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보통이었다는 것에서 유래함.

2.
MCR의 역. 88점역. 문전으로 한 종류의 수패로 1112345678999에 같은 수패 중 어떤 것이든 하나 더 있는 경우.

 


근처대기(소바텐ソバテン)

텐파이한 직후에 나온 버림패의 바로 옆 패가 대기패에 포한 된 대기. 가령 5를 버리고 텐파이 했을 때 1-4, 혹은 4-7과 같은 형태라면 4 때문에 근처대기가 된다.

 


99(九種九牌, 큐슈큐하이キューシュキューハイ)

자신의 첫 쯔모로 패
안에 9종 이상의 요구패가 있을 때 유국을 선언할 수 있는 규칙.

 


국(局, 쿄쿠キョク)

한 판의 최소 단위.

 


국사무쌍(国士無双/코쿠시무소우)

리치 마작의 역. 역만. 그 특성상 십삼요구(十三幺九) 혹은 십삼요(十三幺)라고도 한다. 일반적인 4개의 몸통과 1개의 머리 구성이 아니다. 요구패 13종을 하나씩 갖고 있고 추가로 요구패 중 아무것이나 하나
더 갖고 있으면 오를 수 있는 특수한 역. 대기 형태가 13면대기인
경우 더블 역만이 되는 경우도 있다. 국사무쌍이란 한(漢)나라의 명장 한신(韓信)의 고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한나라의 재상 소하(蕭何)는 한신을 가리켜 ‘나라에 둘도 없는 인재’라고
하였는 것에서 비롯하였다.

 


권풍각(圈风刻)

MCR의 역. 장풍패를
커쯔로 만들면 2점.

 


깡(槓, カン)

타가의 버림패를 취하여
깡쯔를 만들 때, 혹은 스스로 4장의 같은 패를 취하여 깡을
선언할 때의 발성.

 


결일문(缺一门)

MCR의 역. 패를 만들
때 어느 한 종류의 수패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 1점. 자패의
유무는 상관 없다.

 


기가(起家, 치챠チーチャ)

리치 마작에서 최초로 친을 하는 사람. 진동(眞東)동의어

 


 


나시나시(なしなし)

울기단요구 없음(なし). 아토즈케 없음(なし).’을 의미하는 규칙이다. 여기서 아토즈케의 범위를 어디까지 볼 것인지에 대해 논란이
많기 때문에 나시나시 규칙은 마작을 하는 장소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현재 일본에서 나시나시를
사용하는 곳은 적으며 대부분 아리아리 규칙을 사용한다.

 


나시아리(なしあり)

울기단요구 없음(なし). 아토즈케 있음(あり).’을 의미하는 규칙이다.

 


남장(南場, 난바ナンバ)

장풍이 남풍인 국을
이르는 말. 혹은 남장전과 동의어로 쓰인다.

 


남장전(南場戰)

모든 대국자가 각각 2번의 친을 하는 게임. 연장 및 특수 규칙이 없을 경우 동 1국부터 남 4국까지의 8국을
하게 된다.

 


낮은쪽(安目, 야스메ヤスメ)

여러 개의 오름패가
있을 때, 낮은 점수를 획득하는 오름패를 가리키는 말.

 


노두패(老頭牌, 로토하이ロウトウ牌)

수패 중 1과 9의 패.

 


노베탄(ノベタン)

쌍두대기의 동의어. 2345와 같은 형태로 단기대기가 슌쯔에 의해 연속된 형태. 양면
혹은 삼면 단기.

 


노소부(老少副)

MCR의 역. 한종류의
수패로 123 789의 슌쯔를 만들면 1점.

 


노텐(ノー聴, 노텐ノーテン)

텐파이가 아닌 상태.

 


노텐벌금(ノーテン罰符, 노텐밧푸ノーテンバップ)

유국시 노텐 상태인
대국자가 텐파이를 한 대국자에게 지불하는 벌금. 노텐한 대국자들은 총
3000점의 벌금을 지불하게 된다. 세 명이 노텐이면 각각의 대국자가 1000점, 두 명이 노텐이면 각각의 대국자가 1500점을 지불하는 방식. 만약 한 명만 노텐이면 나머지 대국자에게
각각 1000점을 지불한다.

 


녹일색(緑一色)

1.
리치 마작의 역. 역만. 패 전체가 녹색인 패로만 만든 경우. 23468삭과 발이 해당된다. 보통은 발의 유무는 상관없지만 발을
커쯔로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녹일색을 인정하지 않는 규칙도 있다.

2.
MCR의 역. 88점역. 패 전체가 녹색인 패로만 만든 경우. 23468삭과 발이 해당된다.

 


높은쪽(高目, 타카메 タカメ)

여러 개의 오름패가
있을 때, 큰 점수를 획득하는 오름패를 가리키는 말.

 

 


 


다마텐(黙聴, ダマテン)

문전 상태로 텐파이하고
있으나, 리치를 걸지 않은 상태. 야미텐과 동의어.

 


다테(ダテ)

패가 눕지 않고(울지 않고) 바로 서 있다(立て)에서 유래 한
말. 문전을 의미하는 것으로 다테혼, 다테친이라는 것은 문전
혼일, 문전 청일을 의미한다.

 


다패(多牌, 타하이ターハイ)

국의 진행 중 쯔모할
때 이외에 손패가 14패 이상이 되는 상황. 이 경우 오름
불가 처리된다.

 


단기대기(単騎待ち, 탄키마치タンキマチ)

몸통 네 개가 완성되어
있고, 머리가 없어 하나의 패로 같은 패를 대기하는 것.

 


단요구(斷幺九
탕야오, 단요)

1.
리치 마작의 역. 1판역. 모든 패가 중장패로 구성된 패. 울어서 만들 경우, 규칙에 따라서
1판으로 인정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다. 인정하는 경우, 울어서 만드는 단요구를 ‘울기 단요’라고 한다.

요구패를 모두 끊어서(斷) 패에 요구패가 하나도 없음을 의미다.

2.
MCR의 역. 모든 패가 중장패로 구성된 경우 2점.

 


단조장(単调将)

MCR의 역. 단기대기로
화료할 경우 1점. 단,
1333만과 같이 완성패가 2개 이상인 경우에는 1만으로
화료해도 1점이 추가되지 않는다.

 


대기(待ち, 마치マチ)

텐파이 시의 완성패를
일컫는 말. 예) 4, 7만 대기 등.

 


대면(對面, 토이멘トイメン)

자신의 반대편에 앉은
대국자.

 


대명깡(大明槓, 다이밍캉ダイミンカン)

자신의 패의 안커에
타가가 버린 마지막 패로 깡을 한 깡쯔.

 


대사희(大四喜, 다이스시)

리치 마작의 역. 역만. 바람패 4개 모두를
커쯔로 만든 경우. 더블 역만으로 취급하는 규칙도 있다.

 


대삼원(大三元, 다이산겐)

1.
리치 마작의 역. 역만. 삼원패 3개를
커쯔로 만든 경우.

2.
MCR의 역. 88점. 삼원패 3개를
커쯔로 만든 경우.

 


대우오(大于五)

MCR의 역. 12점역. 6789의 수패만을 이용해 패를 만드는 경우. 역의 의미는 5보다 크다는 것.

 


대차륜(大車輪, 다이샤린)

리치 마작의 역. 역만. 문전으로 한 종류의 수패로
22334455667788의 형태를 만들면 된다. 대부분의 경우, 대차륜을 인정하면 모든 수패의 대차륜을 인정하지만 통수의 대차륜만 인정하는 규칙도 있다. 이것은 대차륜이라는 역의 이름이 원형의 통수패에서 유래했기 때문이다. 대차륜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상당한 편이다.

 


더블절상(ダブル切り上げ)

리치 마작의 점수 계산의
기본 방식. 리치 마작의 점수 계산은 2(판수+2)X부수 라는 공식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자의 1판 30부의
쯔모 점수는 8X30으로 240점이 된다. 이것을 자에게서는 240점, 친에게서는
자의 2배인 480점을 받게 되는 것이 기본 원리이다. 그러나 10의 자리까지 계산하면 복잡하기 때문에 점수계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십의 자리에서 올림을 하기 때문에 각각 300, 500점이 되는 것이다. (1판 30부 론오름의 경우,
240+240+480=960을 올림하여 1000점이 된다)
그리고 부수는 22부와 같은 경우에는 일의 자리에서 올림을 하기 때문에 30부가 된다. 이렇게 올림을 두 번 한다고 하여 이러한 점수 계산
방식을 더블 절상이라고 한다.

 


더블론(다브론
ダブロン)

2인의 대국자가 론을 선언하였을 때, 두 사람의 화료를 전부 인정하는 룰. 혹은 그러한 상황.

 


더블리치(다브리
ダブリ)

리치 마작의 역. 2판역. 자신의 첫 타패(그
전에 뻥,깡,치가 있으면 안된다.)로 리치를 선언하면 2판의 더블리치가 된다. 오픈리치와 복합될 경우 오픈+더블리치로 3판이 된다.

 


도라(ドラ)

화료했을 때, 한 장 포함되어 있을 때마다 한 판이 추가되는 패. 도라표시패 다음의
패이다.

 


도라표시패(ドラ表示牌, 도라효우지하이ドラヒョウジハイ)

배패를 시작한 곳으로부터
반대방향으로 3번째 패산의 위의 패. 왕패에 포함되며, 도라를 표시하기 위해 뒤집는다.

 


도중유국(途中流局, 토츄류쿄쿠トチュウリュウキョク)

국의 도중에 특정 조건이
갖춰져 유국이 되는 상황.

 


돌돌이(対対和/대대화, 또이또이, 또이또이호우)

리치 마작의 역. 2판역. 모든 몸통이 커쯔로 이루어진 패.

 


동장(東場, 톤바トンバ)

장풍이 동풍인 국을
이르는 말. 혹은 동장전과 동의어로 쓰인다.

 


동장전(東場戰)

모든 대국자가 각각 1번의 친을 하는 게임. 연장 및 특수 규칙이 없을 경우 동 1국부터 동 4국까지의 4국을
하게 된다.

 


동텐(同テン, 오나텐オナテン)

타가와 같은 대기를
하고 있는 텐파이 상태.

 


두판묶음(二翻縛り, 량항시바리リャンハンシバリ)

2판 이상의 역이 없으면 화료할 수 없는 규칙. 통상적으로 5연짱 이후에 적용된다.

 


들통(とび, 토비トビ)

게임 도중 점봉이 전부
없어진 상황. 혹은 이런 경우에 대국이 중간에 종료가 되도록 하는 규칙.

 


 


리치(立直/입직)

리치 마작의 역. 1판 역. 문전으로 텐파이했을 경우, ‘리치’라고 선언 한 뒤, 공탁금 1천점을 내면 리치가 된다. 리치 자체로도 1판이지만 일발, 우라도라 등의 보너스가 있다. 리치 이후에는 제한된 암깡을 빼면 패를 바꿀 수 없다. 리치의 입직(立直)은 말 그대로 서 있다는 뜻. 즉, 울어서
눕혀진 패가 없이 문전 상태라는 의미이다.

 


론(栄, ロン)

타가의 버림패로 화료를
선언할 때의 발성.

 


론 오름(栄和, 론아가리ロンアガリ)

타가의 버림패로 화료하는
행위

 


 


마장경기규칙(竞赛規則, MCR, Mahjong
Competition Rules)

통칭 MCR. 불법도박으로 인식되던 마장(마작)의 스포츠화를 내세운 중국체육위원회(The China State Sports
Commision)에서 1998년에 내놓은 규칙으로 중국공식룰 또는 국제토너먼트룰이라고도
한다. 중국의 공식 마작룰. 화료를 위해서는 8점 묶기가 필요하다. 리치를 제외하면 리치 마작에서 쓰이는 역의
대부분이 쓰이고 있으며 MCR 특유의 역체계가 추가되어 총 81개의
역을 사용한다.

 


마타기스지(またぎ筋, 마타기스지マタギスジ)

양면 몸통후보와 그
몸통후보와 같은 수패의 조합에서 양면이 확정될 때(예334에서 3이 버려질 때, 2-5) 추측되는 양면대기의 위험패

 


만관(滿貫, 만간 マンガン)

한국마작연맹의 경우 4판 40부 혹은 3판 70부 이상, 5판 이하의 화료한 경우 만관이라고 한다. 친은 12000점, 자는 8000점을 받는다.

 


머리(対子, 또이츠トイツ)

똑같은 패 2장의 조합.

 


명깡 (明槓, 명공)

1.
대명깡, 소명깡을 총칭하는 개념. 타가의 패를 이용하여 깡을 만드는 경우
명깡이라고 한다.

2.
MCR의 역. 명깡이 있는 경우 1점.

 


몸통(面子, 멘쯔メンツ)

슌쯔, 혹은 커쯔를 합하여 부르는 말.

 


몸통후보(塔子, 타츠ターツ)

또이쯔를 제외한 하나만
더 들어오면 몸통이 되는 2장의 패 예) 2만3만 1-4만이 들어오면 몸통이 되는 몸통후보다.

 


묘수회춘(妙手回春)

MCR의 역. 8점역. 하이떼이패(패산에 있는 마지막 패)로
쯔모하여 화료한 경우.

 


무번화(无番和)

MCR의 역. 8점역. 무번화를 제외한 어떠한 역도 없는 상태에서 화료할 경우. 화패는 8점묶기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있어도 상관없다. 역의 의미는 점수(番) 없이(无) 오른다(和)는 것.

 


무자(无字)

MCR의 역. 자패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1점.

 


문전(門前, 멘젠メンゼン)

펑, 치, 명깡을 하지 않은 상태.

 


문전청(门前淸)

MCR의 역. 문전 상태로
타가의 버림패를 이용하여 오르면 2점.

 


문전청쯔모(門前自摸/멘젠쯔모, 문전청자모)

리치 마작의 역. 1판역. 역의 이름 그대로 문전상태에서 쯔모로 완성시키는 행위이다.

 


문풍각(门风刻)

MCR의 역. 자풍패를
커쯔로 만들면 2점.

 


미채(迷彩, 메이사이メイサイ)

자신의 버림패에 세공을
가해, 대기를 알 수 없게 하는 행위

 


민단기(裸単騎, 하다카탄키ハダカタンキ)

네 개의 몸통을 모두
울거나 암깡 등으로 공개하여 타가에게 공개되지 않은 자신의 패가 1장만 남았을 때의 단기대기

 


 


바닥

하의 동의어. 버림패들이 놓이는 곳.

 


바람패(風牌)

풍패. 동, 남, 서, 북 4종의 자패를 가리킨다.

 


반장(半場, 한바ハンバ)

모든 대국자가 각각 2번의 친을 하는 게임. 연장 및 특수 규칙이 없을 경우 동 1국부터 남 4국까지의 8국을
하게 된다.

 


배만(倍滿, 바이만 バイマン)

8판 이상 10판 이하의
화료를 한 경우 배만이라고 한다. 만관의 두 배에 해당하는 점수로 친은 24000점, 자는 16000점을
받는다.

 


배패(配牌, 하이파이ハイパイ)

국이 시작될 때 받는 13장의 패.

 


벌점

벌점은 국의 진행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도의 실수를 할 경우에 해당하는 벌칙이다. 벌점의 적용 시점은 규칙에 따라서
다르다. 이것이 발생한 경우 공탁금으로 1000점을 지불한다.

 


벽(壁, 카베 かべ)

어떤 수패가 모두 바닥에
나오거나 공개되어 4장 모두 보이는 패. 혹은 자신의 손패까지
합쳐서 보이는 패가 4장인 경우 벽이라고 한다. 가령 3만이 벽이 된다면 1만이나 2만의
샤보대기나 단기대기 등은 존재할 수 있지만 양면대기와 간짱대기의 가능성이 사라진다는 점 때문에 공격과 수비에 있어 정보로 이용할 수 있다.

 


벽패(壁牌, 피파이 ピパイ)

패산의 동의어.

 


변짱(边张, 변장)

1.
수패 12, 혹은 89의 타쯔로 대기하는 것.

2.
MCR의 역. 변짱대기로 화료한 경우 1점. 단, 1112만과 같이 완성패가 2개 이상인 경우에는 3만으로 화료해도 1점이 추가되지 않는다.

 


변짱대기(辺張待ち, 펜챵마치ペンチャンマチ)

수패 12, 혹은 89의 타쯔로 대기하는 것.

 


보내기깡(오쿠리캉
送りカン)

리치 후에 자신이 쯔모한
패 이외의 패로 안깡을 치는 행위. 예를 들면 222234와
같이 네 개의 동일한 패를 손에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5를 쯔모해서 깡을 치는 것을 말한다. 리치 후의 보내기깡의 경우 대기패가 바뀌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규칙에서 허용하지 않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허용되지 않을 경우 지적 즉시 쵼보가 된다.

 


본장(本場, 혼바ホンバ)

연장이 쌓인 횟수. 연장이 쌓이지 않았을 때를 0본장으로 한다.

 


부(符, 후フ)

4판 이하의 판수에서 점수를 세세히 나누기 위한 단위. 5판 이상에서는 부수가 점수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특별히 부수 계산을 하지 않는다

 


불구인(不求人)

MCR의 역. 4점역. 문전 상태로 쯔모(1)하여 오른 경우. 자신의 패 전부를 다른 사람(人=他人)의 힘을 빌리지 않고(不求) 오른다는
의미이다.

 


 


사귀일(四归一)

MCR의 역. 하나의 패를
깡을 치지 않고 4장 모두 사용한 경우(333345 등) 2점.

 


사깡(四杠)

MCR의 역. 88점역. 깡쯔를 네 개 만드는 경우. 깡쯔 중에 암깡이 있으면 암깡의 점수를
추가로 계산한다.

 


사깡쯔(四槓子, 사공자, 스깡쯔)

리치 마작의 역. 역만. 깡쯔를 네 개 만드는 경우.

 


사암각(四暗刻, 사안커, 스안코우)

1.
리치 마작의 역. 역만. 안커가 네 개 있는 경우.
단, 쏘아서 완성된 커쯔는 뻥으로 만든 것이므로 안커가 되지 않는다. 대기 형태가 단기 대기인 경우 더블 역만이 되는 경우도 있다.

2.
MCR의 역. 64점역. 안커가 네 개 있는 경우. 단, 쏘아서 완성된 커쯔는 뻥으로 만든 것이므로 안커가 되지 않는다.

 


4인리치(四人立直, 요닌리치よにんリーチ)

한 국에서 4인의 대국자 전원이 리치했을 경우 유국이 되는 규칙. 혹은 그런
상황.

 


사키즈케(先付け)

先付け小切手(사키즈케코깃테 : 현재 돈이 없지만 얼마 후 돈이 생길 것 같은 경우, 미리 수표 등을 당겨쓰는 것을 이르는 말)에서 비롯된 마작 용어이다. 처음에는 확정된 역이 없어도 나중에 역(삼색동순, 역패, 일기통관 등등)이
붙을 것 같아서 우는 것을 가리키는 뜻이었다. 때문에 과거에는 아토즈케와 동의어였다. 그러나 줄임말로 보아서는 先(먼저 선)-後(뒤 후)가 반의관계이기 때문에 점차 사키즈케는 아토즈케의 반의어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오늘날에 와서는 결국 본래의 뜻과는 달리 아토즈케의 반의어가 되었다.

 


사풍연타(四風子連打, 스퐁츠렌타スーフォンツリェンター)

제 1순에 최초의 타패로 네 대국자가 같은 바람패를 버렸을 경우 유국이 되는 규칙.
혹은 그런 상황.

 


사풍회(四风会)

MCR의 역. 88점역. 바람패 4개 모두를 커쯔로 만든 경우.

 


사깡유국(四槓散了, 스캉산라スーカンサンラ)

한 국에서 복수의 대국자가
깡을 4회 쳤을 때 4회째의 깡으로 유국이 되는 규칙. 혹은 그런 상황.

 


사희화(四喜和)

소사희와 대사희를 가리키는
것.

 


삼가화(三家和, 산챠호サンチャホー)

어떤 대국자의 타패로
나머지 3인의 대국자 전원이 론 오름을 선언할 경우 유국이 되는 규칙.

 


삼깡(三杠)

MCR의 역. 32점역. 깡쯔를 세 개 만드는 경우. 깡쯔 중에 암깡이 있으면 암깡의 점수를
추가로 계산한다.

 


삼깡쯔(三槓子, 삼공자, 산깡쯔)

리치 마작의 역. 2판역. 깡쯔를 세 개 만드는 경우.

 


삼동각(三同刻)

MCR의 역. 16점역. 555만 555통 555삭과
같이 같은 숫자의 커쯔 세 개를 만드는 경우.

 


삼배만(三倍滿, 산바이만 サンバイマン)

11판 이상 12판 이하의
화료를 한 경우 삼배만이라고 한다. 만관의 세 배에 해당하는 점수로 친은 36000점, 자는 24000점을
받는다. 헤아림역만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 13판 이상으로
화료해도 삼배만의 점수만 받는다.

 


삼색동각(三色同刻, 삼색동커, 산쇼쿠도코우)

리치 마작의 역. 2판역. 555만 555통 555삭과 같이 같은 숫자의 커쯔 세 개를 만드는 경우.

 


삼색동순(三色同順, 산쇼쿠도쥰, 삼색, 산시키)

리치 마작의 역. 문전으로는 2판, 울면 1판역. 456만 456통 456삭 과 같이 같은 배열의 세 색깔의 슌쯔를 만드는 경우.

 


삼색삼동순(三色三同順)

MCR의 역. 8점역. 456만 456통 456삭
과 같이 같은 배열의 세 색깔의 슌쯔를 만드는 경우.

 


삼색삼보고(三色三步高)

MCR의 역. 6점역. 세 색깔의 슌쯔 세 개를 숫자가 하나씩 증가하는 형태로 만드는 경우. 가령 123만 234통 345삭과
같은 형태.

 


삼색삼절고(三色三绝高)

MCR의 역. 8점역. 세 색깔의 커쯔 세 개를 숫자가 하나씩 증가하는 형태로 만드는 경우. 가령 111만 222통 333삭과
같은 형태.

 


삼색쌍룡회(三色双龍会)

MCR의 역. 16점역. 세 색깔의 수패로 각각 112233 55 778899의 형태를 만드는
경우. 가령 112233만
55통 778899삭과 같은 형태.

 


삼암각(三暗刻/삼안커, 산안코우)

1.
리치 마작의 역. 2판역. 3개의 안커를 가지고 패를 만드는 경우. 단, 쏘아서 완성된 커쯔는 뻥으로 만든 것이므로 안커가 되지 않는다.

2.
MCR의 역. 16점역. 3개의 안커를 가지고 패를 만드는 경우. 단, 쏘아서 완성된 커쯔는 뻥으로 만든 것이므로 안커가 되지 않는다.

 


삼원패(三元牌)

백(白), 발(發), 중(中) 3종의
삼원패.

 


삼풍각(三风刻)

MCR의 역. 12점역. 풍패 세 종류를 커쯔로 만드는 경우.

 


상가(上家, 카미챠カミチャ)

자신의 왼쪽에 앉은
대국자.

 


생패(生牌, 숑파이ションパイ)

그 국에서 바닥에 하나도
나와 있지 않은 패.

 


샤보대기(双石並待ち, 샨퐁마치シャンポンマチ)

나머지 몸통 세 개가
완성되어 있고 머리가 두 개 있는 형태로 대기하는 것. 예) 동동
발발

 


샨텐(向聽, 샨텐シャンテン)

텐파이가 되기 위해
필요한 패의 개수. 앞에 숫자를 붙여 말한다. 중국의 발음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샨텐(1), 량샨텐(2), 산샨텐(3) 등을 사용한다.

 


선오름(아타마하네頭ハネ)

2인의 대국자가 론을 선언하였을 때, 쏘인 사람의 하가, 대면, 상가의
순서대로 론의 우선권이 돌아가는 룰

 


세계마작조직(WMO, World Mahjong Organization)

중국의 세계적인 마작
단체. 2006년에 설립되었으며 청두에서 제 1차 월드 마작
챔피언십을 개최하면서 세계와 교류하며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소명깡(小明槓, 쇼우밍캉ショウミンカン)

자신의 패의 펑쯔에
마지막 패를 쯔모해 와 붙여서 깡을 한 깡쯔.

 


소사희(小四喜, 쇼우스시)

리치 마작의 역. 역만. 바람패 3개를
커쯔로 만들고 나머지 하나를 머리로 만드는 경우.

 


소사풍회(小四风会)

MCR의 역. 64점역. 바람패 3개를 커쯔로 만들고 나머지 하나를 머리로 만드는 경우.

 


소삼원(小三元, 쇼우산겐)

1.
리치 마작의 역. 2판역. 삼원패 커쯔 두 개와 나머지 하나를 머리로 만드는 경우. 삼원패 커쯔 두 개로 2판이 추가되기 때문에 4판역으로 취급하는 룰도 있다.

2.
MCR의 역. 64점역. 삼원패 커쯔 두 개와 나머지 하나를 머리로 만드는 경우.

 


소우오(小于五)

MCR의 역. 12점역. 1234의 수패만을 이용해 패를 만드는 경우. 역의 의미는 5보다 작다는 것.

 


소패(少牌, 쇼우하이ショウハイ)

국의 진행 중 쯔모할
때 이외에 손패가 12패 이하가 되는 상황. 이 경우 오름
불가 처리된다.

 


손패 버리기(테다시 手出し)

쯔모한 패를 버리지
않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패를 버리는 행위.

 


수패(數牌)

1~9까지의 삭수패, 만수패, 통수패로 구성된 패

 


순전대요구 (純全帶幺九, 준짱, 순전, 준찬타)

리치 마작의 역. 문전으로는 3판, 울면 2판역. 모든(全) 몸통과 머리에 자패가 없고(純) 수패의 1(幺, 요는 1을 의미하기도
함),9(九)가 포함(帶 두르다 대)되어 있는 경우.

 


슌쯔(연속몸통, 順子, シュンツ)

수패에서 숫자 순서대로
된 패 3장의 조합(891, 912는 제외) 예) 123만, 678통

 


스지(筋, 스지すじ)

수패의 1-4-7, 2-5-8, 3-6-9와 같이, 3칸 혹은 6칸씩 떨어진 수패들의 관계를 일컫는 말.

 


십삼요(十三幺)

MCR의 역. 88점역. 리치 마작의 국사무쌍과 같다. 일반적인 4개의 몸통과 1개의 머리 구성이 아니다. 요구패 13종을 하나씩 갖고 있고 추가로 요구패 중 아무것이나 하나
더 갖고 있으면 오를 수 있는 특수한 역.

 


쌍두대기(雙頭待機)

노베탄의 순화어. 2345와 같은 형태로 단기대기가 슌쯔에 의해 연속된 형태. 2345678과
같은 삼면단기의 형태는 삼두대기라고 한다.

 


쌍동각(双同刻)

MCR의 역. 2점역. 두 종류의 수패로 같은 숫자의 커쯔(555만 555통 등)를 이루고 있는 경우.

 


쌍명공(双明槓)

MCR의 역. 4점역. 명깡이 두 개 있는 경우. 명깡이 하나, 암깡이 하나 있는 경우 6점이 된다.

 


쌍암각(双暗刻)

MCR의 역. 2점역. 안커(암각)가 두 개
있는 경우.

 


쌍암공(双暗槓)

MCR의 역. 8점역. 암깡이 두개 있는 경우. 명깡이 하나, 암깡이 하나 있는 경우 6점이 된다.

 


쌍전각(双箭刻)

MCR의 역. 6점역. 삼원패 중 두 개를 커쯔로 만드는 경우.

 


쏘임(振り込む, 후리코무フリコム, 방총放銃, 호우쥬ホウジュウ)

타가의 완성패를 하에
버려 론 오름을 당하는 행위.

 


 


아이다욘켄(4ケン, あいだよんケン)

2457,
혹은 1346 같은 형태에서는 초반부터 2-7, 1-6이 상대적으로 쉽게
버려지기 때문에 그 안쪽의 스지인 3-6이나 2-5가 위험하다는
이론. 우라스지가 겹치는 형태로 생각하면 쉽다. 코지마 다케오가
처음 이론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리아리(ありあり)

울기단요구 있음(あり). 아토즈케 있음(あり).’을 의미하는 규칙이다. 여기서
아토즈케의 범위를 어디까지 볼 것인지에 대해 논란이 많기 때문에 나시나시 규칙은 마작을 하는 장소에 따라 편차가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현재 일본에서 나시나시를 사용하는 곳은 상당히 드물며 주로 아리아리 규칙을 사용한다.

 


아토즈케(後付け)

나중에 역을 붙인다(後から役を付ける)’라는 말에서 비롯된
마작 용어이다. 당장 확정된 역이
없어도 나중에 역(삼색동순, 역패, 일기통관 등등) 이 붙을 것 같아서 우는 것을 가리켜 쓰는 용어이다. 사키즈케의 반의어이다.

 


안커(暗刻, 안커アンコウ)

펑이나 대명깡을 하지
않고 만드는 커쯔.

 


안전패

쏘일 가능성이 없는
안전한 패. 국사무쌍을 제외하면 쏘이지 않는 4번째 자패나
상가가 버린 것과 동일한 패 등이 이에 해당한다.

 


암깡(暗槓, 안캉アンカン)

1.
스스로 같은 패 4장을 모아서 깡을 한 깡쯔.

2.
MCR의 역. 암깡(1)이 있을 경우 2점.

 


야미텐(闇聴, 야미텐ヤミテン)

문전 상태로 텐파이하고
있으나, 리치를 걸지 않은 상태. 다마텐과 동의어.

 


양간짱(兩嵌張, 량칸창リャンカンチャン)

1-3-5와 같이, 2칸씩
떨어진 수패들의 형태를 일컫는 말. 흔히 량칸이라고 한다.

 


양면대기(両面待ち
량멘마치リャンメンマチ)

1-2,
8-9를 제외한 어떤 수패와
연속된 수패로 이루어진 몸통후보로 대기하는 것. 두 개의 패를 대기하기 때문에 양(2)면이라고 한다.

 


역(役, 야쿠ヤク)

화료할 때 어떤 일정한
조건이나 규칙을 만족시키는 것.

 


역만 (役滿, 야쿠만 ヤクマン)

국사무쌍, 대삼원, 사암각 등의 역만에 해당하는 역으로 화료한 경우 역만이라고
한다. 혹은 역만의 점수에 해당하는 역들을 가리켜 역만이라고도 말한다.
헤아림 역만을 인정하는 경우 13판 이상으로 오른 경우에도 역만으로 인정한다. 만관의 네 배에 해당하는 점수로 친은 48000점, 자는 32000점을 받는다. 헤아림역만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 13판 이상으로 화료해도 삼배만의 점수만 받는다.
대사희, 사암각단기 등을 더블역만으로 인정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규칙에 따라서 두 개 이상의 역만이 복합되는 경우 더블 혹은 트리플 역만 등의 점수를 인정한다. 반대로 규칙에 따라서는 더블역만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역패(役牌,  번패,
한판패)

커쯔로 가지고 있을
경우, 1판이 되는 자패 혹은 역. 동장의 동가나 남장의
남가 등의 경우와 같이 장풍과 자풍이 겹치는 경우 연풍패가 되어 커쯔로 만들면 2판이 된다.

 


연륙(连六)

MCR의 역. 6개의 연속된
숫자로 만들어진 슌쯔 두개(456789 등)가 있으면 1점.

 


연장(連荘, 렌챵レンチャン)

2회 이상 한 사람의 대국자가 친을 계속하는 상황. 혹은 친 노텐 유국으로 인해 친이 넘어갈 때의 상황. 1연장, 2연장 등과 같이 쓰일 때는 1본장, 2본장과 같은 의미로 쓰인 것이다.

 


연칠대(连七対)

MCR의 역. 88점역. 한 종류의 수패가 11223344556677과 같은 형태로 이어진
칠대.

 


영상개화(嶺上開花)

리치 마작의 역. 1판역. 깡을 치고 영산에서 가져 온 패로 화료한 경우. 역의 의미는 산 위(嶺上)에서 꽃이 피다(開花).

 


영상패(嶺上牌, 린샹파이リンシャンパイ)

깡을 했을 때 보충해오는
도라표시패 왼쪽의 4장의 패. 참고로 왕패와 영상패는 같은
의미가 아님을 주의해야 한다.

 


영산

영상의 잘못된 표현. 영산개화, 영산패 등은 잘못된 표현이다.

 


오라스(オーラス)

일본식 영어로 All last를 의미한다. 게임의 마지막 국. 동장의 경우 동 4국, 남장의
경우 남 4국, 전장의 경우 북 4국을 일컬으며, 남입, 서입
혹은 북입 등이 있을 경우 서1국 등도 오라스가 될 수 있다.

 


오름 불가(和了放棄, 아가리호우키アガリホウキ)

그 국에 대해서 화료가
허용되지 않는 상태. 오름 불가가 되면 해당 대국자는 뻥, 치, 깡, 오름, 유국만관
그리고 리치를 할 수 없으며 유국 시 텐파이를 무효로 한다. 오름 불가 상황에서 뻥, 치, 깡, 오름(론, 쯔모)를 할 경우는
쵼보로 한다. 단, 리치 중에 오름 불가 상황이 될 경우에는
텐파이를 무효로 하지만, 노텐 리치로 인한 쵼보는 적용하지 않는다.

 


오야카부리(親被り, おやっかぶり)

리치 마작에서는 자(子)점수를 쯔모하여(일반적으로 만관 이상) 친(親)점수를 잃는 상황을 가리켜 ‘오야카부리 당했다.’라고 한다.

 


오픈리치

리치 마작의 역. 2판역. 자신의 대기패를 공개하고 리치의 1판 대신 2판의 점수를 얻는 역.
오픈리치의 유무와 관련된 룰은 치는 곳에 따라 상이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더블리치와 복합될
경우 오픈+더블리치로 3판이 된다.

 


요구각(幺九刻)

MCR의 역. 요구패를
사용한 커쯔가 있으면 1점.

 


요구패(幺九牌, 야오츄하이ヤオチュー牌)

수패 중 1과 9의 패와 자패(노두패 + 자패).

 


우라스지(裏筋, ウラスジ)

몸통후보가 간짱에서
양면으로 변할 때 버려지는 패에서(예134에서 1이 버려질 때, 2-5) 추측되는 양면대기의 위험패.

 


울기(鳴く, 나쿠ナク)

펑, 치, 대명깡을 받아 문전 상태를 벗어나는 것을 총칭하는 말.

 


울기단요구(喰い斷, 울기단요, 쿠이탄クイタン)

1판 역인 단요구가 문전이 아닌,
울어서 패를 만드는 경우에도 인정되는 규칙. 혹은 울어서 만드는 단요구.

 


울어바꿈(喰い替え, 쿠이카에クイカエ)

완성된 몸통을 다시
울어서 받은 후, 남은 패를 버리는 행위.

 


오문제(五门齐)

MCR의 역. 6점역. 만수, 통수, 삭수, 풍패, 삼원패 다섯 종류의 패를 모두 사용한 경우.

 


완전수비(베타오리, ベタオリ)

화료를 완전히 포기하고
수비로 돌아서는 것.


왕패(王牌, 완파이ワンパイ)

한 국에서 그 국이
끝날 때까지 사용되지 않는 14장의 패. 그러나 영상패 4장은 사용될 경우가 있으므로, 14장을 유지하기 위해 산에서 왕패를
보충해올 수 있다.

 


유국(流局, 류쿄쿠リュウキョク)

누구도 화료하지 못한
채 국이 끝나는 상황.

 


유국만관(流し満貫, 나가시만간, 유쿄쿠만칸)

이름 그대로 만관 점수. 패산을 모두 소진하여 유국되었을 때, 버림패가 모두 요구패일 경우
성립한다. 단, 자신의 버림패가 뻥, 깡, 치 당해서는 안된다. 유국만관의
유무와 관련된 규칙은 장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이배구(二盃口, 두쌍둥이치, 량페코)

리치 마작의 역. 문전 한정으로 3판역. 일배구가
동일한 슌쯔 한 쌍이라면 이배구는 두 쌍으로 구성된 것. 223344만 334455통 과 같은 형태가 되면 이배구이다.

 


인화(人和, 렌호우)

리치 마작의 역. 역만. 규칙에 따라서는 아예 인정을 하지 않거나 역만 미만의 점수를
주는 경우도 있다. 자신의 첫 쯔모 이전에 나온 패로 론 화료한 경우이다. 그 전에 뻥, 깡, 치가
있으면 안 된다.

 


일기통관(一気通貫, 잇키쯔우칸, 잇쯔)

리치 마작의 역. 문전으로는 2판, 울면 1판역. 같은 종류의 수패로 세 개의 슌쯔를 123 456 789의 형태로 만드는 경우.

 


일반고(一般高)

MCR의 역. 112233만과
같이, 같은 수패로 같은 모양의 슌쯔를 한 쌍 가지고 있는 경우 1점.

 


일발(一発, 잇빠쯔)

리치 마작의 역. 리치에 부가되는 1판역. 두
판 묶음이 있는 경우, 도라와 마찬가지로 부가역이기 때문에 두 판 묶음에 포함되지 않는다. 자신의 첫 쯔모까지의 오름패로 오를 경우 일발의 1판이 추가된다. 첫 쯔모 도중에 뻥, 깡, 치가
있는 경우 일발은 사라지게 된다.

 


일배구(一盃口, 쌍둥이치, 이페코)

리치 마작의 역. 문전 한정으로 1판역.
112233만 과 같이, 같은 수패로 같은 모양의 슌쯔를 한 쌍 가지고 있는 경우 성립한다. 본래 중국에서는 일반고(一般高, 이빤커)라고 하는데
한자가 와전된 것으로 보인다.

 


일색사동순(一色四同順)

MCR의 역. 48점역. 같은 색의 수패로 같은 형태의 슌쯔가 네 개 있는 경우. 가령 123 123 123 123만 과 같은 형태.

 


일색사보고(一色四步高)

MCR의 역. 32점역. 같은 색의 수패로 하나 혹은 둘씩 증가하는 슌쯔가 네 개 있는 경우. 가령 123 234 345 456만이나 123 345 567 789통 과
같은 형태.

 


일색사절고(一色四节高)

MCR의 역. 48점역. 같은 색의 수패로 하나씩 증가하는 커쯔가 네 개 있는 경우. 가령 111 222 333 444만 과 같은 형태.

 


일색삼동순(一色三同順)

MCR의 역. 24점역. 같은 색의 수패로 같은 형태의 슌쯔가 세 개 있는 경우. 가령 123 123 123만 과 같은 형태.

 


일색삼보고(一色三步高)

MCR의 역. 16점역. 같은 색의 수패로 하나 혹은 둘씩 증가하는 슌쯔가 세 개 있는 경우. 가령 123 234 345만이나 234 456 678통 과 같은 형태.

 


일색삼절고(一色三节高)

MCR의 역. 24점역. 같은 색의 수패로 하나씩 증가하는 커쯔가 세 개 있는 경우. 가령 111 222 333만 과 같은 형태.

 


일색쌍룡회(一色双龍会)

MCR의 역. 64점역. 같은 색의 수패로 112233 55 778899의 형태를 만드는
경우.

 


 


자(子, 코コ)

친을 제외한 나머지
세 대국자.

 


자일색(字一色, 츠이소우)

1.
리치 마작의 역. 역만. 자패로만 패를 만드는 경우.

2.
MCR의 역. 64점역. 자패로만 패를 만드는 경우.

 


자풍(自風)

앉은 자리에 따라서
결정되는 개념으로 자신의 자리에 맞는 바람 패를 커쯔로 갖고 있는 경우 1판이 된다. 맨 처음 쯔모를 하는 동가(東家)는 동, 오른쪽의
남가(南家)는 남, 서가(西家)는 서, 북가(北家)는 북이 자풍이 된다.

 


작룡문(雀龍門)

NC소프트에서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온라인 마작 게임. 마작 테이블과 패, 대국자를 3D
모델링으로 구현한 것이 특징. 부분유료화 모델로 무료로 대부분의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다만 플레이 시간이 오프라인 대국과 비슷한 정도로 길고 무료 패보 기록에는 제한이 있다.

 


장(場, 바バ)

친이 한번 도는 단위. 최소 4국.

 


장풍(場風)

장(場)의 바람으로 커쯔로 갖고 있는 경우 모두에게 1판이 되는 바람 패를 가리킨다. 동장이라면 동이, 남장이라면 남이 장풍이 된다. 마찬가지로 서장의 서, 북장은 북이 장풍이 된다.

 


적도라
(아카도라 赤ドラ)

대국 규칙에 따라 특정한
패를 붉은 색으로 칠한 패로 바꾸어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적도라라고 하여 도라와 마찬가지로
취급한다. 보통 수패의 5를 적도라로 사용하며, 각 수패당 하나씩 총 세 개, 혹은 통수패는 두 개를 사용하여 총
네 개를 사용하기도 한다.

 


전각(箭刻)

MCR의 역. 2점역. 삼원패 중 하나를 커쯔로 만드는 경우.

 


전구인(全求人)

MCR의 역. 6점역. 타가의 패를 이용해 4번 울어 몸통을 만드는 다음, 민단기로 타가를 쏘아 화료한 경우. 자신의 패 전부를 다른 사람(人=他人)의 힘을 빌려(求) 오른다는 의미이다.

 


전불고(全不靠)

MCR의 역. 12점역. 세 가지 수패의 147 258 369과 일곱 종류의 자패 중 14 종류 갖추는 경우 화료할 수 있는 특수한 역. 같은 패가 있으면
안 된다. 가령 14만
258통 369삭 동남서북백발 과 같은 형태.

 


전대(全大)

MCR의 역. 24점역. 789로만 패를 만드는 경우.

 


전대오(全帶五)

MCR의 역. 16점역. 모든 몸통과 머리에 수패 5를 포함한 경우.

 


전대요(全帶幺)

MCR의 역. 4점역. 모든 몸통과 머리에 요구패를 포함한 경우. 리치 마작의 찬타, 준짱은 이 역을 가리킨다.

 


전소(全小)

MCR의 역. 24점역. 123으로만 패를 만드는 경우.

 


전쌍각(全雙刻)

MCR의 역. 24점역. 2468의 짝수 수패로만 몸통과 머리를 만드는 경우.

 


전장(全場, 젠바ゼンバ)

모든 대국자가 각각 4번의 친을 하는 게임. 연장 및 특수 규칙이 없을 경우 동 1국부터 북 4국까지의 16국을
하게 된다.

 


전중(全中)

MCR의 역. 24점역. 456으로만 패를 만드는 경우.

 


제비뒤집기 (츠바메가에시燕返し)

리치 마작의 가장 어려운
속임수 중 하나. 자신의 앞에 있는 패산과 자신의 패를 단숨에 바꿔치기하는 기술. 자동 테이블이 아니라면 자신의 패산을 쌓을 때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친에 천화 등으로 화료하는 수법을
쓸 수 있다.

 


조합룡(組合龍)

MCR의 역. 12점역. 세가지 수패로 147 258 369를 갖추고 몸통 하나와 머리를
갖추어 패를 완성한 경우. 가령 147만 258통 369삭과 123만 99삭이 있는 형태. 147 258 369에 해당하는 부분을 세 개의
슌쯔로 보기 때문에 앞서 든 예시와 같은 경우, 평화 역이 추가될 수도 있다. 역의 의미는 조합된 용(청룡, 일기통관)이라는 것.

 


좌동(坐東)

리치 마작에서 처음 자리를 정하기 위해 동남서북의 바람패를 뽑았을 때, 동을 뽑은 사람.

 


중장패(中張牌, 츈챤하이チュンチャン牌)

수패 중 2부터 8까지의 패.

 


지화(地和, 치호우)

역만. 자의 첫 쯔모로 화료한 경우 성립한다. 그 전에 뻥, 깡, 치가 있으면 안 된다. 천화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암깡도 있으면 안 된다.

 


지옥대기(地獄待ち, 지고쿠마치ジゴクマチ)

혹은 지옥팅. 자신의 오름패가 바닥에 한 장을 제외하고 모두 나온 경우의 대기를 일컫는 말.

 


직격(直取り, 지카도리 ジカドリ)

론 오름으로 점수가
오가는 상황을 이야기한다.

 


진동(眞東)

리치 마작에서 최초로 친을 맞이하는 사람. 기가(起家)동의어

 


쯔모(自摸, ツモ)

1.
패를 패산에서 가져오는
행위.

2.
자신의 쯔모(1)로 화료를 선언할 때의 발성.

3.
MCR의 역. 문전이 아닌 상태로 쯔모(1)하여 화료할 경우 1점.

 


쯔모 버리기(쯔모기리 ツモ切り)

쯔모한 패를 그대로
버리는 행위.

 


쯔모 오름, 쯔모화(自摸和, 쯔모아가리ツモアガリ)

자신의 쯔모로 화료하는
행위.

 


 


창공화(槍杠和)

MCR의 역. 8점역. 소명깡을 친 패가 화료패인 경우 이를 쏠 수 있는데 이렇게 화료한 경우.

 


창깡(槍槓, 창공)

리치 마작의 역. 1판역. 소명깡을 친 패가 화료패인 경우 이를 쏠 수 있다. 이 경우 깡은 성립하지 않고 깡도라는 추가되지 않는다.

역의 의미는 깡(槓)을 찌르다(槍). 찌른다는 것은 곧 쏘아 오르는 것을 뜻한다.

 


책임지불(包, 파오パオ)

어떤 특정한 역만을
확정시켜준 대국자에 대한 벌칙. 쯔모 오름의 경우 확정시켜준 대국자가 전부 점수를 지불한다. 론 오름의 경우 쏘인 사람과 확정시켜준 대국자가 반반씩 지불한다. 일반적으로
대삼원, 대사희, 사깡쯔가 이에 해당하는 역만이다.

 


천봉(天鳳, Tenhou)

일본의 C-egg가 서비스 중인 온라인 마작 게임. 플래시 판을 이용하면
별도의 설치 없이 어디에서든지 즐길 수 있으며, 반장 1회에 30분 정도인 짧은 플레이 시간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다. 자신의 패보 기록 및 타인의 패보 열람이 자유로우며
가입이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천화(天和, 텐호우)

리치 마작의 역. 역만. 친의 첫 쯔모로 화료한 경우이다. 첫 쯔모로 암깡을 해서 영상개화하면 천화가 되지 않는다.

 


청노두(清老頭)

리치 마작의 역. 역만. 노두패로만(淸) 패를 만드는 경우.

 


청룡(靑龍)

MCR의 역. 16점역. 같은 종류의 수패로 세 개의 슌쯔를 123 456 789의 형태로
만드는 경우.

 


청일색(清一色, 친이쯔, 친이소우)

1.
리치 마작의 역. 문전으로는 6판, 울면 5판역. 한 가지 수패(一色)로만(淸) 패를 만드는 경우.

2.
MCR의 역. 24점 역. 한 가지 수패로만 패를 만드는 경우.

 


청요구(淸幺九)

MCR의 역. 64점역. 노두패로만(淸) 패를
만드는 경우.

 


쵼보(錯和, 沖和, 冲合, 쵼보チョンボ)

흔히 점프라고도 발음한다. 국의 진행 중 국의 진행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행위. 발생한 경우, 룰에 따라서 그에 상응하는 벌칙이 있다. 일반적으로 합계 만관(친은 12000점, 자는 8000점)의 점수를 지불하거나 모든 대국자에게 2000점을 지불하는 벌칙을 부여한다.

 


추부도(推不倒)

MCR의 역. 8점역. 상하를 뒤집어도 같은 모양의 패들을 이용하여 패를 만드는 경우. 이것에
해당하는 패는 12345689통과 245689삭, 백(白)이 있다.

 


치(吃, チー)

상가의 버림패를 취하여
슌쯔를 만들 때의 발성.

 


친(親, 오야オヤ)

배패시 맨 첫 쯔모를
하는 대국자. 화료할 시 자에 비해 점수를 1.5배로 받는다. 그 대신 자가 쯔모 화료할 경우 절반의 점수를 지불한다.

 


칠대(七対)

MCR의 역. 24점역. 일반적인 4개의 몸통, 1개의
머리로 구성된 것이 아닌, 7개의 또이쯔로 14개의 패를
완성시키는 특수한 역. 가령 1199만224455통북북발발 과 같은 형태. 리치 마작과는 달리 중중중중과
같은 형태(깡을 치지 않았다면)도 두 개의 머리로 인정한다.

 


칠대자(七対子, 치또이, 치또이쯔)

리치 마작의 역. 2판역. 일반적인 4개의
몸통, 1개의 머리로 구성된 것이 아닌, 7개의 또이쯔로 14개의 패를 완성시키는 특수한 역. 가령 1199만224455통북북발발 과 같은 형태. 보통 리치 마작에서는 중중중중 과 같은 형태를 두 개의 머리로 인정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칠성불고(七星不靠)

MCR의 역. 24점역. 세 가지 수패의 147 258 369 중 7종류와 동남서북백발중의 모든 자패를 갖추어 총 14 종류를 갖춘
경우 화료할 수 있는 특수한 역. 전불고의 상위역으로 7종의
자패(칠성)를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같은 패가 있으면 안 된다. 가령
14만 258통 39삭 동남서북백발중 과 같은
형태.

 

 


 


커쯔 (동일몸통, 刻子, コーツ)

똑같은 패 3장의 조합. 예) 동동동 555통

 


코테가에시 (小手返し)

자신의 패 오른쪽에 있는 패 두 개의 위치를 바꾸는 행위. 자신의 버림패가
쯔모 버리기인지, 손패 버리기인지 타가가 눈치채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패를 바꾸면서 발생하는 소리가 다른 사람에게 소음이 될 수 있으니 안 하는 것이 좋다.

 


쿠이핑후
(食いピンフ)

리치 마작에서는 평화(핑후)는 문전 한정이기 때문에 울어서 평화 형태를 만들어도 역이 인정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평화 형태로 론오름을 할 경우 계산상으로는 부수가 20부가 되어버린다. 따라서 론오름을 하면 20부가 되는 상황을 가리켜 쿠이핑후라고 부르기도 한다. 실제 리치
마작의 규칙에서는 평화 쯔모 이외의 경우에는 20부가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 20부가 아니라 30부로 계산한다.

 

 

 


 


타가(他家, 타케たけ)

자신을 제외한 모든
대국자.

 


타패(打牌, 다하이ダハイ)

쯔모 후 자신의 패를
하에 버리는 행위.

 


타풍(他風
오타카제)

장풍도 아니고 자신에게는
한 판이 되지 않는 타가의 바람패.

 


텐(テン)

텐파이의 준말. 혹은 3-6만텐 등과 같이 대기 상태를 일컫는 말.

 


텐파이(聽牌, 텐파이テンパイ)

화료하기 위해 한 장의
패만 있으면 되는 패의 상태.

 


텐파이 연장(聽牌連荘, テンパイレンチャン)

친의 연장이 친이 화료하거나
유국시 친이 텐파이를 할 경우 이루어지는 규칙. 화료 연장과는 달리 유국시 텐파이를 하는 것만으로도
연장이 가능하다.

 


텐파이중지(聽牌止め, 텐파이야메 テンパイヤメ)

유국시 친이 텐파이인
경우 연장의 선택권을 가지는 규칙. 텐파이 중지 규칙이 없다면 친은 이 경우 무조건 연장을 해야한다. 보통 이것이 적용되는 것은 오라스 친이 1등인 경우다. 오라스 친이 유국시 텐파이고 1등이라면 연장을 할 지 말지 선택을
할 수 있다.

 


트리플론(トリプルロン)

어떤 대국자의 타패로
나머지 3인의 대국자 전원이 론 오름을 선언이 된 경우. 규칙에
따라서는 삼가화로 유국이 될 수 있다. 그 이외의 경우 선오름이 일반적이며 규칙에 따라서는 세 명의
대국자에게 전부 점수를 지불하는 경우도 있다.

 


트리플절상(トリプル切り上げ)

리치 마작의 점수 계산의
방,식 중 하나. 4판
30부, 혹은 3판 60          부의 경우 더블 절상에서는
자 7700점, 친
11600점이 된다. 이것은 만관에 약간 못 미치는 점수로서 계산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4판 30부, 혹은 3판 60      부
역시 만관으로 취급하는 계산 방식이다. 이것이 앞의 더블 절상에 더해 세번째 올림이 되어 트리플 절상이라고
부른다.

 


 


판(飜, 한ハン)

역의 크기를 세는 단위.

 


판내림(喰い下がり, 쿠이사가리クイサガリ)

리치마작에서 삼색동순/일기통관/혼일색 등, 울면
판수가 내려가는 것을 말한다.


팔연장(八連場, 파렌챵)

리치 마작의 역. 역만. 친으로 8번 연속으로
화료한 경우, 8번째 화료한 시점에서 오른 역과 상관없이 역만의 점수를 받는다. 연장 도중에 유국이 있으면 안 되며 유국으로 넘어온 연장도 포함되지 않는다.
팔연장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상당하다.

 


8점묶기

MCR의 규칙. 화료를
하기 위해서는 역의 총 합이 8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단, 화패는 8점묶기에 해당되지 않는다.

 


패산(山, 야마ヤマ, 벽패壁牌, 피파이ピーパイ)

왕패를 제외한, 탁 위에 쌓여진 국에서 사용되는 패들의 집합.

 


팽팽화(碰碰和)

MCR의 역. 6점역. 모든 몸통을 커쯔로 만드는 경우.

 


펑(碰, 퐁ポン)

타가의 버림패를 취하여
뻥쯔를 만들 때의 발성. 흔히
뻥 혹은 퐁이라고도 발음한다.

 


펑쯔(밍커
明刻, ポンツ)

펑, 또는 대명깡, 소명깡을 하여 만드는 커쯔.

 


평화(平和, 핑후)

1.
리치 마작의 역. 1판역. 문전 상태로 모든 몸통을 슌쯔로 만드는 것이 기본 조건. 머리가 역패가 아닌 상태에서 양면대기로 마지막 몸통을 완성시키면 된다. 어떤
경우에도 추가 부수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특징. 평화의 의미는 평범한(平) 오름(和)라는 것이다. 몸통이
모두 슌쯔라는 점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오름의 형태라는 의미이다.

2.
MCR의 역. 모든 몸통을 슌쯔로 만드는 경우 2점. 단, 자패가 없어야 한다.

 


 


하(河, 카와カワ)

바닥의 동의어. 버림패들이 놓이는 곳.

 


하가(下家, 시모챠シモチャ)

자신의 오른쪽에 앉은
대국자.

 


하네만(跳滿, ハネマン)

6판 이상 7판 이하의
화료를 한 경우 하네만이라고 한다. 만관의 1.5 배에 해당하는
점수로 친은 18000점, 자는 12000점을 받는다.

 


하저로어(河底撈魚, 하이떼이론, 호우떼이라오위이, 하이떼이후리코미)

리치 마작의 역. 1판역. 국의 마지막 타패(호우떼이
패)로 오르는 경우. 역의 의미는 강 아래(河底)의 물고기를 건져 올린다(撈魚).

 


한국마작연맹(KML, Korean Mahjong League)

마작의 보급과 활성화를
취지로 한국에서 설립된 단체. 도박으로 인식되는 마작의 불건전한 이미지를 개선하여 멘탈 스포츠로 알리는
것이 그 취지이다. 이에 더해 대회 및 연구를 통해 서로간의 실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부차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 일본, 유럽 국가들과 교류에도 힘쓰고 있다.

 


한쪽스지(片筋, 카타스지カタスジ)

147 258 369수패에서 맨끝의 수패가 버림패로 나온 경우,
나머지 수패의 스지를 가리켜 한쪽스지라고 한다. 가령 1버려졌으면 47이 1한쪽스지가 되며 2버려진 경우
58이 2한쪽스지가 된다.

 


함정 리치(引っ掛けリーチ, 힛카케리치ヒッカケリーチ)

자신의 대기가 자신의
버림패의 스지가 되는 리치.

 


해저로월(海底撈月, 하이떼이쯔모, 하이떼이라오위에)

1.
리치 마작의 역. 1판역. 하이떼이패(패산에
있는 마지막 패)로 쯔모하여 화료한 경우. 역의 의미는 바다
아래(海底)에 비친 달을 떠 온다(模月)는 의미.

2.
MCR의 역. 8점역. 국의 마지막 타패(호우떼이
패)로 화료한 경우. 위의 리치 마작의 동명의 역과는 성질이
다르다.

 


해저패(海底, 하이테이ハイテイ)

그 국에서 마지막으로
쯔모되는 패.

 


헤아림역만(数え役満, 카조에야쿠만カゾエヤクマン)

역만 이외의 역으로 13판 이상의 화료를 하였을 때 역만의 점수를 인정하는 규칙. 혹은
그렇게 만들어진 역만을 의미한다. 26판 이상이라고 하여도 더블 역만이 되지는 않는다. 또한 대삼원 도라 13 같이 보통의 역만과 헤아림 역만이 더해진다고
더블 역만이 되지는 않는다.

 


현물(現物, 겐부츠ゲンブツ)

어떤 타가가 버린 패와
같은 패로 후리텐 규칙에 따라서 그 타가가 쏠 수 없는 패.

 


형식 텐파이(形式聴牌, 케이시키텐파이けいしきてんぱい)

텐파이 상태이나, 하이떼이 등의 우발 역 외에는 역이 없는 상태.

 


혼노두(混老頭, 혼로우토우)

리치 마작의 역. 2판역. 모든 몸통과 머리가 자패(混)와 노두패(수패의 1,9)로 구성된 경우.

 


혼요구(混幺九)

MCR의 역. 32점역. 모든 몸통과 머리가 자패(混)와
노두패(수패의 1,9)로 구성된 경우.

 


혼일색(混一色, 혼이쯔, 혼이소우)

1.
리치 마작의 역. 문전으로는 3판, 울면 2판역. 한 가지 색의 수패(一色)와 자패를 섞어서(混) 패를 만드는 경우.

2.
MCR의 역. 6점역. 한 가지 색의 수패와 자패를 섞어서 패를 만드는 경우.

 


혼전대요구 (混全帶幺九, 혼찬타, 찬타)

리치 마작의 역. 문전으로는 2판, 울면 1판역. 모든(全) 몸통과 머리에 자패(混)나 수패의 1(幺, 요는 1을 의미하기도
함),9(九)가 포함(帶 두르다 대)되어 있는 경우.

 


화(花)

MCR의 발성. 자신의
차례에 화패를 내려 놓을 때 ‘화’라고 선언한다.

 


화료(和了, 아가리アガリ, 호라ホーラー) 

자신의 패를 역이 있는
완성형태로 만들어 난 후 점수를 받은 뒤 해당 국을 끝내는 행위.

 


화료연장(和了連荘, 아가리렌챵アガリレンチャン) 

친의 연장이 친이 화료하는
경우에만 이루어지는 규칙. 텐파이 연장과는 달리 유국시 텐파이를 하는 것으로는 친이 넘어가게 된다.

 


화료중지(和り止め, 아가리야메アガリヤメ)

친이 화료하였을 시
연장의 선택권을 가지는 규칙. 화료중지 규칙이 없다면 친은 이 경우 무조건 연장을 해야한다. 보통 이것이 적용되는 것은 오라스 친이 1등인 경우다. 오라스 친이 화료를 한 뒤 1등이라면 연장을 할 지 말지 선택을
할 수 있다.

 


화룡(花龍)

MCR의 역. 8점역. 123 456 789의 슌쯔를 각기 다른 색의 수패를 사용하여 만드는 경우.
가령 123만 456통 789삭과 같은 형태. 역의 의미는 세 가지 수패로 이루어져 꽃(花)과 같은 용(청룡, 일기통관)이라는 것. 일본에는
화룡을 일기통관에 대입하여 삼색통관이라고 불리는 로컬역이 존재한다.

 


화절장(和绝张)

MCR의 역. 4점역. 바닥에 버렸거나 치나 뻥 등으로 바닥에 이미 세 장이 보이는 패로 화료한 경우.

 


화패(花牌)

춘하추동 매난국죽(春夏秋冬 梅蘭菊竹)이 새겨진 8개의. 한국마작에서는 춘하추동의 4개 패를 사용하며 MCR에서는 8개 모두 사용한다. 패를 만드는 것에는 사용되지 않는 보너스 패로 이것을 가지고 있을 경우(한국마작) 또는(Hua-MCR)이라고 선언하고 자신의 오른쪽에 내려 놓는다. 내려놓은 화패 만큼 패산의 끝에서 패를 보충한다. 화료할 경우 가지고 있는 꽃패의 수만큼 추가 득점을 한다. 단 3판 묶음(한국마작)이나 8점 묶음(MCR)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후(和)

MCR의 발성. 쯔모 오름이든
론 오름이든 화료할 경우 ‘후’라고 선언한다.

 


후리텐(振聽, 후리텐フリテン)

(1)
자신의 오름패 중 한
장이라도 하에 버려져 있는 텐파이 상태. 론 오름을 할 수 없다.
(2) 타가의 버림패로 화료할 수 있으나 화료하지 않았을 때, 같은 순에 버려진 버림패가
자신의 오름패인 상태. 론 오름을 할 수 없다. (3) 리치
후 타가의 버림패로 화료할 수 있으나 화료하지 않은 후의 상태. 론 오름을 할 수 없다.

 


희상봉(喜相逢)

MCR의 역. 1점역. 두 종류의 수패로 같은 배열의 슌쯔(123만 123통 등)를 만든 경우.

 


● A-Z

 


KML

Korean
Mahjong League(
한국마작연맹)의 약자

 


MCR

Mahjong
Competition Rules(
마장경기규칙)의 약자

 


WMO

World
Mahjong Organization(세계마작조직)의 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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